전시 수복지역 정상적 물자보급 위한 ATSP 운용능력 제고 기대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공군 공중기동정찰사령부가 6~8일 충주 공군비행장 일대에서 항공추진보급기지(ATSP·Air Terminal Supply PointATSP)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74명의 작전요원을 비롯해 111종의 장비와 물자, C-130 수송기 등 각종 전력이 참가해 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ATSP는 전시 수복지역에 원활한 공중 물자보급을 위해 구축·운용하는 비행기지로, 지상 보급에 제약이 많은 전시 상황에서 최전선 아군부대의 전투 지속능력을 높이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일종의 '허브(HUB)‘다.

ATSP는 평소 경험해 보지 못한 지역에 설치되기 때문에 긴급대응대대 기지평가대가 전개해 활주로 등 주요 작전시설물 피해정도와 운용 가능성, 부대 경계 및 안전, 비행장 상태를 확인하는 등 ’비행장 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또 이번 훈련에서는 화물과 인원 공수임무를 비롯해 응급환자 항공의무후송도 중점적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훈련에서는 실제 보급물자와 똑같은 모의 물자를 준비해 C-130과 CN-235 항공기로 공수해 실전적 능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군 관계자는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공중 우세와 더불어 지상군 전력에 대한 신속하고 적시에 물자를 지원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훈련을 통해 최상의 작전능력을 갖춰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