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 아침 영하 4도…주말에도 쌀쌀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겨울이 시작된다는 입동(立冬)인 8일 일부 지역의 아침기온이 뚝 떨어지겠다. 충청 내륙에는 한파주의보가 발표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8일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있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겠다.

다만 전날 밤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며 충청 내륙과 경상 내륙 일부지역은 아침 기온이 10도 이상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침기온은 영하 4도~9도로 평년(1~10도)보다 낮겠다. 또 중부 내륙과 일부 남부 내륙에는 8일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곳도 있겠다.

이에 따라 7일 밤 11시를 기해 세종과 충남 공주·금산·계룡, 충북 옥천·영동, 경북 상주·문경·영주, 경남 산청·함양에 한파주의보가 발효됐다.

그러나 낮 기온은 평년(13~19도)과 비슷한 12~19도 분포를 보이겠다. 한파주의보는 8일 낮에 기온이 오르면서 해제되겠다.

미세먼지농도는 전국이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충청권 아침 최저기온은 계룡 영하 4도, 제천 영하 3도, 세종·충주·공주·옥천 영하 2도, 대전 1도, 청주 2도 등 영하 4도~5도, 낮 최고기온은 대전·세종 15도, 청주·제천·공주·계룡 14도, 충주 13도 등이 되겠다.

주말동안에도 기온이 약간 오르겠으나 당분간 쌀쌀하겠다. 일요일인 10일에는 충청 등 중부와 호남에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