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안 하면 직원남용으로 민주당 의원들 검찰 고발"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김병국 전 천안시체육회 상임부회장이 11일 당선무효 위기에 몰린 구본영 천안시장의 구명탄원에 나선 민주당에 대국민 사과와 함께 탄원 철회를 촉구했다.

김 전 회장은 이날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본영 시장의 대법원 선고(오는 14일)를 앞두고 국회의장과 당대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69명이 구 시장 구명을 위한 탄원서를 대법원에 제출한 것은 월권행위"라며 "대법원을 압박해 구 시장의 사건을 파기 환송하려는 의도다. 탄원을 측각 취하하고, 대국민 사과를 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자신의) 요구가 받아지지 않는다면, 탄원서를 쓴 민주당 국회의원들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일 천안아산경실련(공동대표 노순식, 이상호)은 '국민 앞에 정중히 사과하라'는 제목의 성명서 통해 "구본영 천안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가 인정돼 현재 대법원의 최종 심판을 남겨둔 시점에서 탄원서를 제출한 것은 국회 피감기관인 대법관에 대한 압력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지난달 29일 성명서를 내고 "사법부를 흔들 수 있는 집권여당의 탄원서는 삼권분립을 훼손할 수 있는 겁박행위이고, 슈퍼갑질이다“고 주장했다.

구 시장은 지난 2014년 김 전 부회장에게 후원금 명목의 불법 정치자금 2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1·2심에서 당선 무효형인 벌금 800만원과 추징금 2000만원을 선고 받고 오는 14일 오전 11시 대법원(1호 법정) 판결을 앞두고 있다. 대법원 상고심 선고공판에서 형이 확정되면 시장직을 잃게 된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