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맹동면 혁신도시에 신재생에너지산학융합캠퍼스 설립 공모 선정

태양광 기반 신재생에너지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 조감도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 충북혁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내에 태양광 기반 재생에너지 대학교가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음성군은 12일 산업통상자원부의 '신재생에너지산학융합지구' 공모사업에 충북혁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충북혁신도시 산학융합지구 컨소시엄(충북도·음성군·청주대·극동대·신성이엔지)은 지난 10월 산업부의 산학융합지구 공모사업에 신청서를 제출했고, 서류평가와 현장평가를 거쳐 11월 신규지구로 최종 선정됐다.

따라서 음성군은 맹동면 두성리 1320번지 외 2필지 부지면적 3만4768㎡ (충북혁신도시 내)에 2024년까지 6년간 예산 356억원(국비 120억원, 지방비 140억원, 대학 91억원, 민자 5억원)을 투입해 신재생에너지산학캠퍼스관, 기업연구관, 기숙사 등을 신축할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캠퍼스는 5616㎡(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3개 학과, 315명이 공부하게 된다.

기업연구관은 3521㎡ 규모로 30개 업체 150명이 입주할 예정이며, 기숙사는 1800㎡/60실, 120명 규모로 2021년 10월 준공 계획이다. 여기에 문화·복지 편의시설 등도 들어선다.

군 관계자는 "산업단지와 대학을 한곳에 묶어 현장 중심 교육 체계를 도입해 연구개발과 인력양성, 고용을 선순환하는 게 목적"이라며 "충북혁신도시 내 도시첨단산업단지 고도화의 핵심 사업이라고 보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재생에너지산학융합지구는 산업단지와 대학을 한 공간에 둔 채 현장 중심 교육 시스템을 도입하는 게 핵심이다.

산업 현장에서 연구개발(R&D)과 인력양성, 고용이 모두 이뤄지는 형태로, 충북혁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가 융복합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음을 의미하는 대목이다.

추진 과제는 △근로자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현장 맞춤형 교육 △중소기업 역량 강화 △산학융합형 대학운영·교육 체계 도입 등이다.

이를 통해 전문인력 500명을 양성하고 일자리 250개를 창출한다는 게 음성군의 청사진이다.

이처럼 음성군은 다음달(12월) 곧바로 '충북혁신도시 산학융합지구 조성 사업 법인설립 발기인대회'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발기인대회엔 충북도와 음성군, 청주대, 극동대, 신성이엔지 등 컨소시엄 구성 주체 관계자 20명이 참여하고, 올해 안에 에너지산학융합지구' 특수목적법인 창립총회를 열어 법인도 설립할 예정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충북도와 음성군은 신재생에너지학융합지구가 생산·교육·문화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노동자에게 평생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근무환경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에너지산학융합지구 조성 공모 선정으로 충북혁신도시 정주여건 및 산업단지 분양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크게 환영했다. 음성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