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최재기 기자]천안시와 베트남 박닌성이 우호증진 및 경제협력에 나선다.

12일 천안시에 따르면, 구본영 천안시장을 단장으로 한 천안시 대표단이 11일부터 13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베트남 박닌성과 호찌민을 공식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신남방국가 중 하나인 신흥시장 베트남과의 경제교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한베트남대시관의 추천으로 성사됐다.

대표단은 일정 첫날인 11일 호찌민에서 베트남 첨단클러스터인 사이공하이테크파크를 방문했다.

(주)포리폼 등 관내 8개 업체로 구성된 천안시 동남아 무역사절단이 참가하는 수출간담회에 참여해 업체들을 격려했다.

12일에는 현지에서 열리는 베트남 주요기업체와 무역사절단 상담회에서 관내 업체 수출상담과 수출협약 체결을 지원했다.

베트남과 한국 경제유관기관(코트라, 주호찌민총영사관) 간담회에도 참석해 중소기업의 수출시장 개척에 관한 방안과 전략 등을 모색했다.

13일에는 박닌성으로 이동해 박닌성 인민위원회와 옌퐁공단, 주요 기업체를 방문해 양 도시 간 비전을 공유하고 경제와 문화 등 협력 방안을 협의한다.

양 도시는 협의 내용을 기초로 경제, 문화 및 예술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베트남 박닌성은 남쪽으로는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 북쪽으로 중국과 접경하고 있는 산업 및 물류의 중심지이다.

삼성전자 등 한국의 첨단기업 800여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인구는 약 120만명으로 연간 국민총 생산(GDP)성장률 19%를 기록해 2022년 베트남의 직할시로 승격될 예정이다.

구본영 시장은 "신남방정책의 일환으로 포스트 차이나인 베트남과 교류를 추진하고 실리적인 국제협력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며 "박닌성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역기업의 베트남 진출, 경제 및 문화 등 다양한 교류를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