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충주시와 한국수자원공사가 댐 건설 이후 충주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친 각종 피해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인 사안에 대해 해결 실마리가 보이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동안 이 사안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각을 유지해오던 양측이 상생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한다고 한다.

정수구입비 전액 삭감 카드를 내민 충주시의회와 지역 시민단체를 총망라한 충주댐피해 범시민대책위까지 상생 방안 제시에 긍정적 반응을 보인다는 소식은 매우 희망적이다.

충주시와 수공 측 갈등 단초는 충주댐 건설 이후 각종 피해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 목소리가 점점 더 커져가는 것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충주지역 농민들은 충주댐 건설 전·후를 비교해 볼 때 잦은 안개로 인한 일조량 부족으로 농작물 피해에 대해 그동안 지속적으로 불만을 제기해 왔었다.

댐 건설 이전과 이후를 비교해 볼 때 아무래도 충주지역에 들어서는 각종 공장에 대한 규제들도 더 깐깐해 졌다는 것은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이다.

한강 권역에서 비교적 중요한 위치에 들어선 충주댐으로 인한 피해는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각종 민원이 끊이질 않았다.

그러나 수공 측이 지역사회에 내미는 선물보따리는 미미한 수준이라는 인식으로 시민 불만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게 됐다.

여기에다가 충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까지 똘똘 뭉쳐 범시민대책위가 꾸려지고 10만 서명운동까지 추진하자 지역 국회의원까지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되는 모양새다.

협의체를 구성해 ‘충주댐 가치 제고와 지역발전을 위한 상생 협약’이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앞으로 수공 측과 충주 지역사회가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한다.

충주 지역사회는 협의체 구성과 상생 방안 마련에 대해 환영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앞으로 풀어 나가야 할 각종 현안과 난제들이 겹겹이 쌓여 있을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단은 공무원과 시의원을 포함해 수공과 대책위, 지역구 국회의원실 등 여러 기관·단체관계자들이 함께 모여 머리를 맞댈 것이라는 소식에 지역사회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실현 가능성이 있는 정책과 사업을 수공 측에 제안하고, 관련법 검토와 댐이 위치한 여러 지자체와의 형평성을 고려해 수공 측이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면 청신호가 켜질게 될 것이다.

그래야만 켜켜이 쌓였던 그동안 앙금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충주시민들 눈과 귀를 짜증나게 했던 그동안 충주 지역사회의 해묵은 갈등이 해소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충주지역 관계기관과 단체가 반가운 소식을 전해줄 수 있도록 상생 방안 협력에 시민 모두가 적극 나서야 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