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원욱 전 청주시 흥덕구청장

허원욱 전 청주시 흥덕구청장

[동양일보]충북도민 200만 시대는 불가능한 것인가? 저 출산으로 인해 전국의 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충북도민의 수를 늘려나가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웃 자치단체인 대전과 충남의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을 고려하면 그리 불가능한 것만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서울∙경기의 수도권 인구가 2천 3백만 명을 초과하여 인구과밀현상을 빚는 상황을 감안하면 충북도가 좋은 정책과 전략을 가지고 1.5%만 유인할 경우,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어낼 수도 있을 것이다.

충북은 대전 충남과 같은 범 수도권에 속하면서 국내 유수의 기업을 유치하는 데는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다고 평가할 수 있으나 인구증가 정책면에서는 매우 미미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이웃 자치단체인 대전시의 최근 발전상황을 살펴보면 수도 서울에서 차로 2시간 이내라는 범 수도권의 이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비약적인 경제발전과 인구증가 효과를 거두어 나가고 있다. 대전시의 발전배경에는 정부의 정책도 한몫했지만 오래전 정부 제3청사의 둔산지역 입지와 대전시청사 이전신축으로 황량했던 둔산지역을 서울의 강남으로 불릴 만큼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충남도는 어떠한가? 충남은 충남도청을 내포로 이전시킴으로써 인구 2만 5천여 명의 신도시를 새롭게 조성했고, 아산 탕정면의 삼성전자 유치를 비롯해서 수많은 기업과 대학을 유치하면서 급속한 인구증가와 더불어 비약적인 성장력을 과시하고 있다. 또한 정부정책에 힘입어 세종시 건설을 이끌어내면서 인구 50만 명의 행정수도 정착으로 더불어 성장하는 호기를 맞고 있다. 반면에 충북도의 실정은 어떠한가? 수도권규제정책의 도움으로 대기업 하이닉스반도체 유치를 비롯하여 IT, BT 산업기반이 조성돼 어느 정도 유치성과가 나타나고 있지만 도민인구는 150만 명에서 160만으로 10만 명 증가하는데 그치고 있다.

현실이 이러함에도 충북도는 성급하게 충청도 인구가 호남 인구를 추월했다며 ‘영충호’ 구호를 내세워 충청도 성장의 과실을 선점하려는 큰 우를 범했다. ‘영충호’ 시대의 주인공인 대전과 충남은 젊잖게 앞만 보고 가는데, 충북도는 충청도 인구증가에 기여한 공도 없이 호남인의 자존심을 무시하면서 축배를 들려고 했기 때문이다. 해방 이후 2000년 이전까지는 전남 광주가 대전보다 크고, 전북 전주는 청주보다 인구가 많은 도시였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충북출신 국회의원이 충청도보다 전라도 인구가 적은데 국회의석이 더 많은 것은 문제라며 헌법소원을 제기함으로써 대전과 충남은 의석이 각각 1석씩 늘고, 충북도의 의석은 1석 줄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고, 위기에 처한 충북은 도내 선거구 조정을 통해 간신히 위기를 모면한 바 있다.

민선자치시대는 인구증가가 지역발전의 원동력이다. 충북도가 인구증가를 기반으로 성장발전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충북도청과 일부 산하기관을 수부도시 청주외의 지역으로 이전 신축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도청을 진천음성혁신도시로 이전할 경우 진천+음성인구가 현재 19만 명에서 30만 명 이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높고, 증평으로 이전하면 증평시 승격이 곧바로 이루어질 것이고, 충주지역으로 이전할 경우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입지선정 과정에서 지역 간 갈등심화가 예상되지만 공청회, 전문가 토론 등을 통한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정확한 도민여론조사를 실시해서 확정지으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전략 없는 성공은 없다”라는 말이 있다. 충북도청의 이전은 충북도민 200만 시대를 열어가는 촉매제가 되기에 충분하다. 충북도민이 200만 명을 상회하기 위해서는 대략 청주시 100만, 충주시 40만, 제천시 30만, 진천+음성 30만은 돼야 할 것이다. 충북도청 이전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충북도청 현 청사를 청주시에 공시가격으로 매각하면 청주시는 신청사 비용 2천억 정도를 절감할 수 있고, 충북도도 신청사 이전건립 시까지 도의회 청사 신축비 668억 원도 절감할 수 있다. 이웃 충남도의 경우 신청사건립비 3천 2백억 원 중 50%에 해당하는 1천 6백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건립했다. 그리고 전국의 광역자치단체 중 충북과 강원, 제주를 제외한 모든 광역자치단체가 신청사를 번듯하게 건립하여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젠 충북도가 나서서 지역발전 전략의 일환으로 신청사 이전건립을 적극 검토하고 실천에 옮겨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