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정의당 "무공천 당헌당규 지켜라"

전옥균 정의당 충남도당 민생위원장이 '적폐'라는 문구를 들어보이며 무공천 약속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한국당 천안시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에 보궐선거 무공천 약속을 촉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자유한국당과 정의당 등 천안지역 야당들이 더불어민주당에 구본영 천안시장의 직위상실에 따른 내년 보궐선거에서 무공천과 선거비용 부담 등 책임지는 자세를 촉구했다.

천안시장 보궐선거는 내년 4.15 총선과 함께 치러질 예정이다.

자유한국당 천안시의원들은 18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천안시민의 추락한 명예(시장 낙마)와 짓밟힌 자존심을 배상하라"며 "구시장 공천에 책임을 지고 내년 보궐선거에서 후보자를 공천하지 말고 선거비용도 배상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민주당 당헌(제96조2항)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할 경우 선거구에 추천하지 아니한다'는 규정을 실천하라“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보궐선거 비용 부담과 무공천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정의당 충남도당 천안시지역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자청해 "시장 보궐선거를 준비하는 민주당은 공천포기 약속을 지키고, 보궐비용도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헌당규를 어기고 보궐선거 시장 후보를 낸다면, 공천 무효 확인 소송에 착수하겠다"며 "국민과의 약속을 어기고 공천하는 행태가 벌어진다면, 이런 것이 바로 문재인정부가 추구하는 적폐청산의 대상이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또 "지난 지방선거 당시 구속됐다 풀려난 구 전 시장에 대해 ‘무죄를 확신한다’면서 경선이 아닌 전략적으로 공천한 박완주(당시 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 의원은 보궐 책임을 지고 사죄에 함께 정계를 은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이어 “시민들의 요구를 담아 내년 보궐에 시장 후보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