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의회 제동에 호소문 발표… 여론조사 83% 찬성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옥천군의회가 ‘복지타운 설치’에 제동을 걸자 지역 3대 사회복지기관(시니어클럽, 지역자활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이 호소문을 내고 의회 설득에 나섰다.

이들 기관은 18일 호소문을 내고 “사회적 약자의 복지증진의 시작은 흩어진 복지기관이 한 곳으로 설치되는 것”이라며 “열악한 환경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복지기관을 위해 의회에서 신중하고 현명한 결정을 해주길 바란다”고 발표했다.

옥천군은 최근 지역의 흩어진 각종 복지기관을 한 곳으로 설치하는 ‘복지타운 설치’ 사업을 추진했다.

여러 곳에 산재해 있는 육아, 다문화, 노인 등의 기관을 한 곳에 모아 업무능력을 높이고 불안정한 주거여건을 개선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부 의원들이 설치반대 입장을 펼치면서 사업이 좌초위기에 놓였다.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A의원은 “사업이 급속하게 이뤄지면서 정확한 타당성을 검토하기 어렵고 최근 관공서가 이전을 계획하고 있어 일단 그곳을 이용하는 방안이 먼저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옥천경찰서와 옥천인력개발원이 이전을 하면서 생겨나는 빈 건물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들 복지기관은 언제 옮길지 모르는 건물을 마냥 기다릴 순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참석한 B단체는 “실제로 일부 기관은 시설이 열악해 천막을 쳐가며 운영을 하고 있고 시니어클럽의 경우 좁은 계단으로만 설치되어 있어 장애를 갖고 있는 노인들은 방문조차 못하고 있다”고 주장혔다.

이어 “반대하는 주장을 보면 결정이 조급하다고 하는데 각 복지기관은 수년간 주거환경에 대한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왔고 이제는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다”고 말했다.

찬반논란이 이어지면서 주민들사이 유언비어까지 돌고 있는 상황이다. 부지를 실제 금액보다 값싼 가격에 매입할 수 있는데 옥천군이 높은 가격으로 매입하려 한다는 것이다.

이에 군은 “정확한 감정평가와 연구용역을 통해 결정되기 때문에 소문과 같은 일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말했다.

호소문에서도 ‘정확하지 않는 소문으로 사업이 자칫 지연되거나 무위로 돌아가게 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옥천군의회는 오는 22일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위원회를 열고 복지타운 설치 예산을 심의할 예정이어서 이날 설치여부가 결정된다.

옥천군과 이들 복지기관은 지난 9월 지역 주민들과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복지타운 조성’에 83%가 찬성했다고 밝혔다. 금구리 복지타운 설치와 관련된 조사에서도 주민 58%가 찬성했다고 덧붙였다. 옥천 박승룡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