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근만 취재부 차장

곽근만 취재부 차장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전국적으로 체육회장 선거를 위한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등 첫 민간체육회장 선출을 위한 행보가 분주하다.

충북도체육회를 비롯한 각 시·군 체육회 역시 선거일과 선관위 구성, 후보 등록 일정 등을 결정하는 등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국민체육진흥법 일부 개정안에 따라 내년 1월 15일 이전까지는 자치단체장이 아닌 민간 체육회장을 선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 선거의 핵심은 정치에서 독립된 민간 체육회장을 뽑는데 있다.

그 동안 체육회장을 겸임하고 있던 자치단체장들이 인사와 예산 등을 무기로 선거 캠프 출신에 대해 낙하산 인사를 하는 등 정치에 예속된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선출과정에서 또 하나의 문제점이 발생했다. 바로 연회비 문제이다.

현재 충북 도내 각 시·군 등에서는 선출된 민간 체육회장에서 적게는 2000만원에서 많게는 5000만원까지 연회비를 책정해 놓은 상태이다.

충북도와 청주시 등은 아직 결정하지 않았지만 1억 원이 될 것이라는 얘기가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

결국 재력이 있는 사업가 또는 돈이 많은 체육인만이 체육회장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럴 경우 체육에 대한 애정과 전문성을 갖고 있는 후보가 이 연회비 문제로 인해 출마를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아무리 체육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많아도 무보수 봉사직인 체육회장을 위해 연간 수천만원에서 1억 원의 연회비를 감수하면서까지 체육회장직을 할 인사가 많지는 않다.

정치적 입김에서 벗어나 전문성을 갖춘 체육회장을 뽑자는 의미가 퇴색될 가능성도 높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체육회 예산에 대한 합리적인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

업무추진비 등 합리적인 제도를 마련해 민간 체육회장이 올바르게 활동할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이번 민간 체육회장 선거의 핵심은 합리적이고 발전적으로 체육계를 이끌 인사를 뽑는데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