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표 의원 “문화 소외지역 대책 마련 강구해야”

[동양일보 김미나 기자]충북 지역 예술가들의 창작역량을 높이고 우수 창작 활동을 발굴하기 위한 충북문화예술육성지원사업의 혜택이 청주 지역 예술인들에게만 집중돼 있어 도내 문화 소외지역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 사업은 충북문화재단이 도내 예술가나 예술단체 작품의 제작·발표 등을 지원하고 도민들에게는 문화생활 향유를 고취하겠다는 취지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연극, 무용, 전통예술, 영상, 음악, 미술, 문학, 국제교류 등 예술의 거의 모든 장르를 총망라해 매년 공모를 통해 선정한다.

2018~2019년 2년 동안 충북문화예술육성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된 도내 11개 시·군 예술인들의 작품은 모두 479건으로 이 가운데 청주가 340건, 그 외 지역은 139건이다. 청주에만 71%가 집중돼 있고 그 외 10개 지역 모두를 합쳐 29%에 그치고 있는 셈이다.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위원장 전원표(더불어민주당‧제천2) 의원은 지난 18일 열린 충북문화재단을 대상으로한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지적했다.

전 의원은 “지원금액을 보면 청주와 나머지 지역 간의 격차가 더 벌어진다”며 “이 사업에는 2년 동안 25억 1700만원의 예산이 편성됐고 청주 지역에만 19억 1700만원이 지원돼 총 지원금액에 76%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의 모든 공모사업이 청주에 집중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문화 소외지역에 대한 해결방안은 무엇인가”라고 질문했다.

답변에 나선 김승환 충북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할 방법으로 지역쿼터제를 도입할 계획”이라며 “내년부터 시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김미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