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소문으로 정책결정’ 무능한 의회 질타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옥천군의회 일부 의원들이 ‘복지타운 설치’를 반대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복지기관 이용자들과 수요자들이 집단반발에 나서고 있다.

복지타운 입주대상 기관들은 지난 18일 호소문을 내고 "‘열악한 주거환경이 복지기관 수요자들에게 2차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하루빨리 복지타운이 조성되어 주민들의 복지향상에 도움을 바란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들의 호소에도 일부 의원들이 반대 입장을 고수하자 복지기관 이용자들과 의원들 간 갈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용자들은 "의원들의 반대가 구체적이지 않고 대안이 없어 이용자들을 설득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니어클럽 참여자 A(65‧옥천읍 삼양리) 씨는 “의회 일부 의원들이 소문으로 떠도는 내용을 가지고 정책을 반대하고 있다. 반대를 하려면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데 그렇질 못해 납득이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수년간 주거환경 개선을 옥천군에 요구해왔는데 ‘서두른다’는 입장을 표현한 의원들은 그동안 주민들의 복지에 관심조차 갖지 않았음을 자인하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일부 이용자들은 22일 옥천군의회 임시회 일정에 맞춰 집회를 예고하고 있다.

지역자활센터 참여자 B(58‧옥천읍 가화리)씨는 “다문화센터의 경우 천막을 치고 언어교육을 하고 있을 정도로 시설이 취약하다고 들었다. 옥천군민을 대표한다는 의원들이 대안도 없이 복지타운 설치를 반대하는 것은 민의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복지타운 설치가 무산된다면 집회를 통해 취약계층을 대신해 목소리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한 군의원의 발언도 논란이 되고 있다.

C의원은 간담회에서 ‘부도가 날 건물이다’, ‘유착관계가 의심 된다’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의원들로부터 퍼져나가면서 법적문제도 거론되고 있다.

문제가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복지기관들만 속앓이를 하고 있는 입장이다.

매년 수혜자들은 늘고 있지만 장소가 협소해 수요에 맞는 복지사업을 펼칠 수 없기 때문이다.

옥천시니어클럽과 지역자활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10개 기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은 5801명으로 옥천군 인구(5만1056명의 )10분의1에 해당된다.

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 사업의 경우 매년 200명이 늘고 있고 사업 신청자만 올해 1500명이 넘었다.

복지기관 관계자는 “신청을 나누어 받으면서 먼저 신청을 한 주민들에게 특혜가 주어지는 줄 알고 민원을 제기 하시는 사람도 있다. 의원들이 복지기관의 어려움을 좀 알아주었으면 한다”고 푸념했다.

복지기관 이용자들은 ‘복지타운 설치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해 법적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옥천 박승룡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