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사상 첫 민간 체육회장을 선출하는 선거일정이 확정되면서 본격적인 선거전이 시작됐지만 후보자에 대한 검증 시스템이 없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0일 충북도체육회에 따르면 충북도체육회장 선거가 내년 1월 10일로 확정됐다.

후보자 등록은 다음달 29~30일 이틀간 이뤄지고 선거는 당일 온라인 투표로 실시될 예정이다.

그 동안 자치단체장들이 겸임했던 체육회장을 처음으로 민간인이 맡는 만큼 체육계는 물론 지역의 관심이 크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장의 경우 2~3명의 체육인들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들 후보들에 대한 검증이 미흡해 이른바 ‘깜깜이 선거’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현재로써는 공식 선거일인 내년 1월 1일부터 9일까지 10일 동안 전화나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한 선거 운동만이 가능하다.

국회의원과 자치단체장 선거에서 이뤄지는 공개 토론회와 정견 발표 등은 없을 전망이다.

체육인 출신 후보자들의 경우 어느 정도 검증이 가능하지만 비 체육인 출신이 출마할 경우 후보자에 대한 검증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충북도체육회 역시 이러한 점들을 우려해 여러 가지 방안들을 놓고 고심하고 있지만 마땅한 대책을 마련하기는 쉽지 않다.

현재로써는 후보 등록 뒤 후보자들에 대한 인적사항과 공약 등을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방법과 홍보물 제작 등이 논의되고 있다.

홍보물의 경우에도 제작비용 등을 감안해 후보자들이 합의할 경우 가능하지만 한 명의 후보자라도 거부할 경우 강제할 방법이 없다.

지역 체육인들은 첫 민간 체육회장 선거이니 만큼 더욱 공정한 선거가 되기 위해서는 후보자에 대한 검증부터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한 체육계 관계자는 “공정하고 참신한 인물을 선출하기 위해서는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 또한 중요하다” 며 “비 체육인이 출마할 경우 사실상 어떤 인물인지 알 수가 없는 상황이다” 고 말했다.

충북도체육회 관계자는 “후보자 검증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 중에 있다” 며 “선거관리위원회를 열어 이 부분에 대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