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원 시의원 “수돗물을 하천에 버리는 격” vs 시 “수돗물 공급체계와 무관”

김병권 제천시의원이 283회 시의회 2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천시가 식수 등 생활용수 취수원인 평창강물을 이용한 대규모 친수공간 조성 사업 추진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제천시가 식수 등 생활용수 취수원인 평창강물을 이용한 대규모 친수공간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도심 내 다목적 용수 공급 사업’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물·놀이·치유의 하소천을 만들고 도심 수로, 녹지 공간 등에 용수를 공급하려는 것.

이 사업은 평창강(장곡취수장)에서 취수한 원수를 침전 과정을 거쳐 의림지 일원으로 보낸 뒤 물탱크에서 소독을 거쳐 하소천 등에 흘려보내는 방식이다.

시는 이 사업을 위한 저류조, 가압장, 공급 관로(4.5㎞) 설치에 2021년까지 12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시는 설명 자료에서 “현재의 여건으로는 체류형 관광도시가 되기 어렵다는 위기의식 속에 물을 이용한 관광객 유치, 시민 휴식공간 제공 차원에서 구상한 사업”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사업 추진을 놓고 283회 시의회 2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김병권 의원이 이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평창강 취수 원수는 총 대장균 수가 기준치를 넘어 하천 수와 친수 용수로 적합지 않은 점, 수질 악화로 침전·소독·pH 조절에 지속적인 처리 비용이 발생하는 점을 우려했다.

김 의원은 “평창강 취수 허용량(하루 8만5000t) 중 여유 용량 1만2000t을 활용한다는 것인데 면 지역 수돗물 공급, 도시개발에 따른 수요량 증가, 산업단지 개발을 따지면 여유분이 소진될 시점이 올 것”이라며 “이 경우 막대한 비용을 들인 시설이 무용지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상수도 사업과는 배치되는 하천수 공급 사업에 지속적인 정수 처리 등의 비용과 유지·관리 비용이 발생하면서 수돗물 원가 상승을 부추길 것”이라며 “수돗물을 하천에 쏟아 붓는 계획은 재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제천시는 “도심내 다목적 용수공급사업은 취수원인 평창강에서 취수한 물을 짧은 시간 침전을 거친 후 관로를 통해 의림지 일원으로 이송한 후 물탱크에서 최소한의 소독(대장균 살균)만을 거쳐 각각의 수요처에 공급하는 것으로 수돗물 공급체계와는 완전히 분리돼 수돗물을 도심하천에 쏟아 붓는 다는 주장은 오해에서 발생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수돗물 공급용량이 5만3000t/일이며 향후 증가분을 예상해 2020년도부터 국비를 확보해 수도사업소 내 휴지정수장을 개량해 2만t/일 증설 계획이며, 2018년 수도정비기본계획에 2035년(4단계)기준 급수인구 14만4283명을 추정, 7만1450t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늘어나는 제천시 인구뿐만 아니라 관광수요, 산업단지, 기타를 모두 포함한 사항으로 정수장 증설 이후에는 모든 수돗물 공급이 가능하고 취수물량의 여유분이 전부 소진 되려면 제천시로의 인구유입이 급격히 증가해야만 가능한 사항으로 이는 현실을 직시하지 않은 막연한 예측”이라고 덧붙였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