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청주시가 청주시의회에 제출한 2019 행정사무감사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청주365민원콜센터 전체 응대콜은 25만7692건이다.

상담 유형별로는 환경이 3만9722건(15.4%)으로 가장 많고, 세무(3만8544건·15.0%), 교통(2만9068건·11.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환경 분야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해 12.3%에서 올해 15.4%로 3.1% 포인트 상승했다.

소각장 논란이 집중된 청원구의 환경 분야 민원은 전체의 17.8%(2523건)로 4개 구 가운데 가장 높았다.

올해 미세먼지 등 소각장 신·증설 문제가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면서 환경 분야 민원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환경부가 발표한 '동북아 장거리 이동 대기오염물질 국제 공동연구(LTP)' 요약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서울, 부산, 대전 등 국내 3개 주요 도시의 초미세먼지 발생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연평균 32%가 중국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특정 연도, 그리고 초미세먼지에만 국한한 것이어서 중국이 우리나라의 대기오염 문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포괄적으로 담아내지는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이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번 발표는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동북아 협력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상당한 의미가 있다.

평균값이긴 하지만 한중일이 상대의 분석 결과를 인정하고 합의된 수치를 내놓은 것도 주목할 만하다. 향후 과학적 근거하에 외교적, 정치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셈이다. 특히 중국이 이 문제에 대해 협조적인 태도를 보인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첫 단추는 끼워진 만큼 협력과 설득을 통해 관련국들의 자발적 의지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국무총리실 산하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는 최근 '청천(晴天) 계획'이라는 이름으로 중국과 대기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확대해 동북아 지역에서 대기 질 국제협약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동북아의 대기오염 문제는 한중일이 주도해야겠지만 북한, 몽골 등 주변 국가들도 되도록 많이 참여시켜야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미세먼지 후진국'의 불명예를 후손들에게 물려주지 않기 위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각종 정책을 착실히 실현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