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변화 대응책 마련과 실효성 있는 인구정책 추진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음성군이 계속되는 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음성군 인구정책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25일 군청 상황실에서 제1차 회의를 열었다.

군에 따르면 인구정책 실무추진단은 저출산·고령화와 타 시·군으로의 인구 유출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인구정책 관련 주요 분야 담당 팀장을 중심으로 지역 맞춤형 인구정책을 발굴하고 부서 간 정보공유와 인구정책 협업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주요 분야는 △총괄 지원 △일자리·주거 △출산장려 △보육·교육 △귀농·귀촌 △고령화 대응 등 6개 분야로, 담당 팀장 18명으로 구성했다.

이날 회의는 음성군 인구현황, 2019년 인구증가시책 현황 및 2020년 인구정책 추진계획에 대한 총괄적인 설명에 이어 분야별 인구정책 발굴사업을 보고하고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인구정책 발굴사업은 11개 부서(18개 팀)에서 21개의 사업으로 정하고 △인구정책 공감 특강 실시 △중소기업 근로자 전용주택 지원사업 △결혼이주여성 정착 지원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신혼부부 농촌주택개량사업 우선 지원 △도시민 농촌유치 및 귀농귀촌 지원, △노인 자살예방 사업 등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김영배 부군수는 “인구정책 실무추진단을 본격 가동해 부서 간 협업하고 실질적인 인구 유입과 저출산ㆍ고령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많은 정책이 나오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실무추진단을 내실 있게 운영해 인구변화에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음성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