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충남 지역화폐'의 지역경제 선순환 효과가 높다는 분석이다.

25일 충남도에 따르면 도내 13개 시·군에서 지난달까지 발행한 지역화폐 규모는 283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발행 목표액 124억원의 2.3배에 달하는 규모다.

서산과 서천이 50억원씩 가장 많은 지역화폐를 발행했고 공주와 논산, 당진 등이 각각 30억원을 발행했다.

이 가운데 199억원이 시중에 유통됐으며, 79%인 158억원이 개인에게 판매됐다.

충남도는 지역화폐 발행으로 865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했다.

소득 역외 유출을 방지할 수 있었고, 지역 경제에 482억원 규모의 현금 유동성이 개선됐다.

가계수입 증대효과 13억원, 소비촉진 효과 40억원이 발생했고 자영업자들은 카드 수수료 3억원을 절감할 수 있었다.

충남도는 연말까지 시·군에서 101억원 규모의 지역화폐를 추가 발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도는 앞으로 농어민 수당을 지역 화폐로 지급하고 모바일 화폐도 도입할 방침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지역화폐가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경제적 혜택을 준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며 발행 목표액을 일찌감치 초과 달성했다"며 "지역경제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역화폐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