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협력 지원실무추진단 첫 회의 열려, 해결방안 관심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그동안 충주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일던 충주댐 피해에 대한 해결 방안이 조만간 마련될 전망이다.

충주 시민사회단체와 수공, 지역 정치권이 지역발전을 위한 상생협약에 따라 구성된 추진단은 25일 수공 충주권지사에서 첫 번째 회의를 개최, 현안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상생협력 지원실무추진단은 이날 회의에서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상생협력 이행 사업과 방안 등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수립, 다음 달 19일 두 번째 회의에서 논의키로 의견을 모았다.

추진단은 또 이날 회의에서 이종배 국회의원실 임순묵 연락사무소장을 단장으로 정하고, 이광우 충주시청 상수도과장과 유병민 수공 한강권역부문 부장을 간사로 각각 선임했다.

실무추진단은 이날 상생방안 수립을 논의하며 앞으로 열리는 회의에서 충주댐 피해 보상과 관련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돼 수공 측 정수구입비 예산 삭감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게다가 앞서 열린 충주댐 가치 제고와 지역발전을 위한 상생협약을 통해 주민 소득증대를 위한 미래사업 발굴·추진과 충주댐 친수공간 조성, 인공습지 조성 등 협력분야 실행과제를 발굴키로 해 해결방안 마련이 기대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충주시가 올해 분 정수구입비 62억5500만원과 연체료 1억4200만원을 3회 추경예산안에 편성한 뒤 최근 시의회에 승인을 요청, 지역 여론 향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수구입비 삭감에 따른 연체료 문제도 지역사회 관심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시의회는 지난해 12월 충주댐 건설 이후 충주지역에 미치는 각종 피해로 인해 수공 측이 수도요금을 면제하거나 깎아줘야 한다며 정수구입비 전액 삭감에 이어 올해 초 추경에서도 관련예산을 부결시켰다.

관련예산 부결로 연체료가 눈덩이처럼 불어나자 조만간 열리는 시의회에서 정수구입비 상정 안건 처리가 지역사회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일각에서는 상생협력 지원실무추진단이 대화의 물꼬를 튼 이상 정수구입비 문제는 이번 추경에서 논란을 종식시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실무추진단에서 아직 눈에 보이는 해결방안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시의회가 관련 예산을 통과해줄지 여부는 미지수”라며 “연체료가 지속적으로 늘어나 시의회에서도 신중하게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주댐 건설 이후 지역사회의 각종 피해에 대한 논란으로 촉발된 수공 측 정수구입비 삭감 문제가 실무추진단 협의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처리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