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유역환경청 "내부적으로 결정된 것 없다"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청주 청원구 오창읍 주민들이 ESG청원의 후기리 소각장 건립 관련 금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심의 결과가 임박해지면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7일 금강유역환경청에 따르면 소각장 건설을 추진하는 이 회사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민원 처리 마감 시한은 다음 달 2일이지만 내부적으로 보완 요구 등이 검토되고 있다.

앞서 금강유역환경청은 지난 4월 폐기물처리시설(소각 등) 설치와 관련한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의 보완을 요청했다.

당시 금강유역환경청은 후기리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사업의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평가 대상 범위를 확장하도록 사업시행자에 요청했다.

주요 내용은 인근 주민과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해 현재 '5㎞ 이내'의 평가 대상지역 범위 확장 등이다.

후기리 소각장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은 지난 2월12일 접수된 후 법정 협의기간 38일 만인 지난 4월 5일 보완을 요청했고 이 회사는 10월 31일 보완서를 제출했다.

ESG지청원은 후기리 산 74 일대 9841㎡ 터에 폐기물 소각시설과 건조시설 건립에 나서면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금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사업시행자가 환경영향평가서 보완서를 제출했지만 다음 달 2일 최종 결론이 날지 미비한 부분에 대해서 보완을 재 요청할 지는 결정된 것이 없다"며 "다만 보완에 대한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말했다.

청주시는 환경영향평가 결과와 상관 없이 소각장 시설 불허 방침을 세웠다.

한범덕 시장은 지난 6일 기자회견을 열어 "용량 축소와 관계없이 후기리 소각장 불허 방침은 확고하다"고 밝혔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