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충북도가 신성장산업국 신설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충북도는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개정안은 정무부지사 명칭을 경제부지사로 변경하고, 기존 경제통상국은 경제·산업 분야로 분리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경제통상국에서 신성장산업국이 분리돼 내년에 신설될 예정이다.

신성장산업국은 △반도체산업 육성·기술 개발 지원 △차세대자동차 인프라 구축·드론산업 클러스터 육성 △소재부품장비산업 육성·지원 등 사무를 맡을 전망이다.

기존 경제통상국에서 담당하던 미래신산업정책 발굴과 육성·지원, 지방과학기술 진흥, 4차 산업혁명 육성·지원, 정보통신기술(ICT)산업 육성·지원, 에너지 관련 사무도 신성장산업국으로 이관된다.

조직개편이 끝나면 충북도는 기존 2실 8국 1본부에서 2실 9국 1본부 체제로 운영하게 된다.

조직개편에 따른 전담인력 확충과 소방 인력 보강을 위해 공무원 정원도 늘린다.

충북도는 지방공무원 총 정원을 4041명에서 4139명으로 98명 늘리는 내용의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안'도 함께 입법예고했다.

신성장산업국 신설을 위해 집행기관 정원은 1697명에서 1739명으로 확대된다.

또 소방현장 인력 보강을 위해 소방공무원 정원도 2230명에서 2279명으로 늘릴 예정이다.

충북도의회 사무처도 입법정책담당관실과 미디어팀 신설을 위해 71명에서 78명으로 정원을 늘렸다.

도의회는 10명 증원을 요구했지만 충북도와 7명 추가 배정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도는 12월 2일까지 조직개편안에 대한 의견을 받은 뒤 2건의 개정조례안을 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