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료 ‘눈덩이’…“수공이 대안 제시”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주시의회가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제기됐던 정수구입비 예산 전액을 삭감했다.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28일 열린 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집행부가 올해 분 수돗물 값으로 편성해 제출한 광역상수도 구입 예산 62억5500만원 전액을 삭감했다.

삭감된 정수구입비 예산은 시가 1년 치 수돗물 값을 산정해 제출한 금액이다

시의회 산건위가 상수도관련 예산 전액을 삭감함에 따라 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9월까지 수도요금 45억3600여만원을 연체하고 있고, 연체료 부담은 1억3100여만원에 달하고 있다.

상수도관련 예산 삭감의 주된 이유는 충주댐 건설 이후 각종 피해에 따른 보상 문제에 대한 수공 측 대안 마련이 늦어져 이에 따른 해결방안이 나올 때까지 관련예산 지급을 미루겠다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시는 광역상수도를 공급받는 시민들로부터 수도요금을 징수해 보관하고 있지만, 시의회가 세출근거를 마련하지 않아 지급이 미뤄지며 연체료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앞서 시의회는 지난해 12월 충주댐 건설 이후 충주 지역사회가 겪는 각종 불편사항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수공 측이 수돗물 값을 깎아주거나 면제해야 한다는 취지로 정수구입비 전액을 삭감했다.

이어 올해 열린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도 시의회는 관련예산 전액을 삭감하며 수공 측을 압박하는 모양새를 보였다.

충주지역 시민·사회단체도 같은 이유로 범시민대책위를 꾸려 10만 시민 서명운동을 벌이며 수공 측을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공 측은 지역사회 요구에 대해 관련법 개정 등의 이유로 난색을 표명하고 있지만, 지역 정치권과 수공 수뇌부가 해결방안 마련에 나서 시와 수공, 시의회, 시민단체, 지역 정치권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지원실무추진단을 구성, 25일 첫 번째 회의를 갖기도 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충주댐 가치 제고와 지역발전을 위한 상생협약에 대한 논의시간을 갖고 다음 달 19일 2차 회의를 열어 추가 논의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을 세웠다.

시의회는 지원실무추진단 2차 회의에서 수공 측이 지역사회가 만족할만한 해결방안이 나올 경우 내년 1월 추경예산안 심사에서 관련 예산을 승인할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회 산건위 관계자는 “아직 충주댐 건설 이후 각종 피해에 대한 보상안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며 “수공 측이 적극적으로 나서 설득력 있는 해결책을 제시할 경우 관련 예산을 승인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연체료와 관련, 이 관계자는 “연체료가 늘어나도 수공 측 해결방안이 나올 경우 시민을 위한 각종 사업을 통해 되돌려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