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유역환경청 "모든 가능성 열려 있다"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주민들이 ESG청원의 후기리 일원 소각장 건립 관련 금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심의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가운데 재 보완 요구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28일 금강유역환경청에 따르면 소각장 건설을 추진하는 이 회사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민원 처리 마감 시한은 다음 달 2일이다.

하지만 금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사업시행자가 환경영향평가서 보완서를 제출했지만 다음 달 2일 최종 결론이 날지 미비한 부분에 대해서 보완을 재 요청할 지는 결정된 것이 없다"며 "다만 재 보완 등 모든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말했다.

앞서 청주시는 환경영향평가 결과와 상관 없이 소각장 시설 불허 방침을 세웠다.

한범덕 시장은 지난 6일 기자회견을 열어 "용량 축소와 관계없이 후기리 소각장 불허 방침은 확고하다"고 밝혔다.

금강유역환경청은 지난 4월 폐기물처리시설(소각 등) 설치와 관련한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의 보완을 요청했다.

당시 금강유역환경청은 후기리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사업의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평가 대상 범위를 확장하도록 사업시행자에 요청했다.

주요 내용은 인근 주민과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해 현재 '5㎞ 이내'의 평가 대상지역 범위 확장 등이다.

후기리 소각장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은 지난 2월12일 접수된 후 법정 협의기간 38일 만인 지난 4월 5일 보완을 요청했고 이 회사는 10월 31일 보완서를 제출했다.

ESG청원은 후기리 산 74 일대 9841㎡ 터에 폐기물 소각시설과 건조시설 건립에 나서면서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후기리 소각장 영향권 6∼8㎞ 안에 주민 7만명이 거주하고 있다"며 "각종 발암물질로부터 주민을 보호하기 위해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치권도 부동의를 촉구하며 연일 금강유역환경청을 압박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국회의원(청원구)은 지난 11일 금강유역환경청에 ㈜이에스지(ESG)청원의 오창 후기리 소각장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의견서를 접수했다.

변 의원은 △환경영향예측은 최악의 조건을 적용해 고려해야 하는 점 △확장된 범위의 사계절 실측조사가 누락된 점 △오창읍의 신생아 출생률이 전국대비 2.5배나 높아 쾌적한 환경이 절실하다는 점 등 8가지 이유를 내세워 ESG청원의 폐기물소각장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했다.

변 의원은 "주민들의 건강권과 생명권에 대한 우려와 염려를 담은 의견서가 금강청과 전문기관의 검토과정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청주시의회 이영신 시의원도 "이에스지청원이 금강유역환경청에 낸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보면 소각장 신설로 발생하는 6가 크롬, 비소, 벤젠이 발암 위해도 기준을 초과한다"고 폭로한 바 있다.

ESG청원은 옥산면 남촌리에서 지난해 말까지 1∼3단계 매립 사업을 벌인 오창산단 폐기물매립장 운영자로 애초 이곳에서 매립장 증설과 소각장 설치를 추진했다.

하지만 주민들이 소각장 추진에 크게 반발하자 오창읍 후기리에서 130만㎥ 매립장과 하루 처리용량 기준 282t 규모의 소각장과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장 건립을 추진하다 최근 소각장 시설용량 규모를 기존 계획에서 42% 줄인 165t으로 변경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