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및 지역 정치권 반발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속보= 금강유역환경청이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건설 업체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재보완 처분을 내려 부동의를 요구했던 주민들과 정치권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본보 29일자 4면)

1일 금강유역환경청에 따르면 이에스지 청원이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지난 29일 재보완 처분을 했다.

재보완 요구 내용은 발암 위해도에 대한 계절별 평균값 산정 후 연평균 결과 산정 제시, 중점 민원지역에 대한 영향 예측 결과 구체적 제시 등이다.

또 주민설명회, 주민 협의회 구성 등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수용성 향상 방안도 보완하도록 했다.

다만 보완서류 제출 시기는 별도로 정하지 않았다.

금강유역환경청의 이 같은 결정이 알려지면서 주민들은 불통을 터트리고 있다.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부족한 부분이 있는 데도 보완지시를 통해 업체에 또다시 기회를 주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며 "회의를 통해 앞으로 행동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역 정치권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비례) 의원은 "부동의가 아니라 재보완을 요구하는 결정에 분노를 감출 수 없다"며 "(재보완 요구는)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처리 마감 시한을 단순히 연장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도 "청주시는 겨울과 봄철 미세먼지로 주민 피해가 극심한 지역"이라며 "후기리 소각장이 주민 생활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정확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ESG청원은 옥산면 남촌리에서 지난해 말까지 1∼3단계 매립 사업을 벌인 오창산단 폐기물매립장 운영자로 애초 이곳에서 매립장 증설과 소각장 설치를 추진했다.

하지만 주민들이 소각장 추진에 크게 반발하자 오창읍 후기리에서 130만㎥ 매립장과 하루 처리용량 기준 282t 규모의 소각장과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장 건립을 추진하다 최근 소각장 시설용량 규모를 기존 계획에서 42% 줄인 165t으로 변경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