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문·운동장·중앙현관·별관 등 곳곳 설치미술작품 전시

충북대사범대학부설고가 학교생활 중 한번쯤은 생각해 봤을 재미있는 상상을 톡톡 튀는 설치미술작품으로 실현해 눈길을 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충북대사범대학부설고(교장 윤인중) 교내 곳곳에 톡톡 튀는 설치미술 작품이 설치돼 학생들과 지역주민들에게 눈길을 끌고 있다.

2일 사대부고에 따르면 지난 9월부터 10월까지 학생들이 직접 작품을 만들어 지난 달 25일부터 오는 24일 교내 곳곳에 전시한다.

이번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직접 참여해 학교가 단순히 학업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학생들의 일상과 바람을 표현하고 공감을 끌어내는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기획됐다.

교정을 들어서는 정문에서부터 사람 크기의 설치미술 작품들이 학교를 오가는 학생과 지역 주민들의 눈길을 끌며 웃음 짓게 한다.

흡사 학생이 교문을 넘는 모습처럼 보인다. 운동장 농구대에는 멋있게 덩크슛을 날리는 모습의 작품이 학생들의 대리만족을 이뤄주고 있다.

중앙 현관을 들어서면 1층부터 3층이 뚫린 독특한 학교 건물 구조에서 항상 계단으로 오르내려야 하는 상황을 역발상 해 '스파이더맨'처럼 벽의 난간을 타고 층을 오르내리는 모습도 연출해 놓았다.

이런 학생들의 작품은 정문부터 시작해 운동장 벤치, 중앙현관, 계단, 별관, 학교 뒤 돌담길 등 24곳에서 만날 수 있다.

'비타민', '너를 보고 있는 것 같지 않니?', '학교에서 쌀 수 없똥!', '계단은 사치일 뿐', '강제된 휴식' 등 제각각의 작품명에서도 학생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엿보인다.

이 프로젝트는 수험생인 3학년을 제외한 1~2학년 학생들이 모두 참여했다.

1학년은 '라인 드로잉 벽화' 방식을 이용, 평면적 공간에 입체감을 불어넣었다. 2학년은 '테이프 캐스팅' 방식을 이용, 추구하는 다양한 생각과 이상적인 모습들을 표현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한 학생은 "친구들의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어서 좋았다"라며 "작품을 보면서 친구들이 들인 노력과 완성 후의 뿌듯함을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