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한국수자원공사가 3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남북관계 및 물·환경 분야 전문가와 국회, 정부 등 200여 명과 함께 ‘2019년 워터데탕트 대토론회’를 연다.

워터 데탕트는 물(water)과 긴장 완화를 의미하는 데탕트(Detente)의 합성어로, 물을 통해 한반도 긴장 완화와 평화협력을 추진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수자원공사가 2015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토론회다.

국회 물포럼과 국회 한반도경제·문화포럼이 주최하고 수자원공사 통일물연구회가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2020년 이후 실현 가능한 남북 물·환경 협력'이라는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공유 하천 협력의 필요성, 북한 주민 대상 식수와 위생 분야 협력 필요성 등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이승현 국회입법조사처 조사관, 김구범 환경부 수자원정책과장, 김익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박사, 이철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이 토론을 이어간다.

수자원공사는 토론회가 수인성 질병에 취약한 지역의 식수와 위생 개선사업 등 구체적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학수 수자원공사 사장은 "북한 주민의 물 이용 접근성 개선 등 앞으로 다양한 물 분야 협력 방안을 준비해 대한민국 물 환경 전문기관으로서 남북화합의 마중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