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오송 화장품뷰티박람회는 별도로 진행해야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보건복지부가 5일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 K-뷰티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지속·강화하기 위한 관계부처 합동 지원방안을 발표하면서 충북도가 현재까지 추진해온 오송 화장품뷰티박람회의 진행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는 세계시장에서 다국적 기업과 경쟁이 심화되고 최대 수출국인 중국 현지 기업의 약진이 두드러지는 상황에서 새롭게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취지다. 그간 개별부처 단위로 분산됐던 화장품산업 지원정책을 범정부 차원에서 유기적으로 연계·고도화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이날 발표된 ‘K-뷰티 미래화장품 육성방안’의 주요 내용은 △화장품산업 기초소재 및 신기술 연구개발(R&D) 확대 △제조자 표기의무 삭제 등 규제혁신 △신남방 진출 지원·대규모 박람회 신설 등 K-뷰티 브랜드 제고 △K-뷰티 클러스터 구축 등 산업인프라 확충 등이다.

이번 정부의 구상이 충북도에 어떤 파급효과로 이어질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충북도는 2013년 청주 오송에서 세계화장품·뷰티박람회를 개최한 이후 해마다 엑스포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단순 전시행사를 벗어나 기업 간 거래(B2B) 중심의 행사로 세계 화장품시장을 선도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 10월 막을 내린 2019 오송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도 세계 각국의 바이어 590여명이 참여해 2305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하는 등 높은 성과를 올렸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국가 차원의 대규모 박람회를 신설하기로 하면서 오송에서 열리던 엑스포에도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날 발표에서 “현재 지방자치단체별로 개최하는 화장품 관련 국내 박람회는 작은 규모와 낮은 인지도로 해외 구매자(바이어)의 참여가 저조하므로 국가 차원의 대규모 화장품 박람회를 신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범부처 차원에서 주관하는 박람회 개최를 통해 K-뷰티 브랜드의 글로벌 입지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화장품 관련 국내 박람회 사례로는 오송 엑스포를 비롯해 경기도 대한민국뷰티박람회, 제주 천연화장품&뷰티박람회 등이 언급됐다.

충북 오송이 국내 개최지로 선정될 경우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국비 지원 등 안정적인 행사 운영은 물론 충북 오송이 국내 화장품·뷰티산업의 중심이라는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정부 주관 행사가 다른 지역에서 열릴 경우 오송 엑스포에 대한 관심도는 낮아질 수밖에 없다.

이번 정부 발표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K-뷰티 클러스터 구축’ 등 인프라 확충 부분이다.

정부는 화장품 생산과 신기술 연구개발, 뷰티서비스를 포함한 전문교육, 중소기업 홍보(컨설팅) 등이 한 곳에서 이뤄질 수 있는 K-뷰티 클러스터를 구축해 관련 산업 육성의 대표 거점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화장품산업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집중될 수 있는 만큼 이를 오송에 유치하는 것이 충북도의 새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는 오송화장품산업단지 조성과 국제 K-뷰티스쿨 설립 등 관련 산업 인프라 확충도 계속 노력 중이다. 산업적인 측면뿐 아니라 국토 중심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 역시 K-뷰티 클러스터 구축이나 대규모 박람회 개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정부가 화장품산업 세계 3대 수출국가 도약을 목표로 산업인프라 확충·대규모박람회 신설 등을 추진한다는 소식은 벌써부터 들어왔던 얘기”라며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박람회를 충북으로 유치하는 것도 K-뷰티를 활성화 하는 새로운 기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송 화장품뷰티 박람회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행사를 진행해 왔던 행사”라며 “인지도도 상당한 수준까지 올라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별도의 행사로 진행돼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