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충북도내 일부 공장에서 화학물질 누출사고가 잇따라 발생,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화학물질 누출사고 대응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지만, 불안감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다.

화학물질 누출사고가 발생할 경우 인체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성분은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부지기수다.

특히 2급 발암성 물질로 분류된 디클로로메탄 피해의 경우 곧바로 사망에 이를 정도로 치명적이다.

각 지자체 또는 유독물질을 사용하는 공장에서 아무리 주의를 기울이더라도 잠깐 실수로 빚어지는 화학물질 누출사고는 인명피해가 큰 만큼 각별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문제는 사전에 유독물질에 대한 피해에 대해 관심을 갖고 각종 교육이 충분히 이뤄질 경우 누출사고를 사전 예방할 수 있지만, 이를 지키지 않은 태만에서 비롯돼 근로자들이 사고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몇 해 전 환경부가 발표한 전국 화학물질 배출량 조사에서 충북도내 각 공장에서 배출되는 분량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발암성 물질 배출량은 1758t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도내 공장들의 위험요소는 매우 높아질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이 가운데 공정 과정에서 누출될 경우 인체에 가장 치명적이라는 디클로로메탄이 1720t으로 97.8%에 해당한다고 하니 공장 근로자들 안전이 걱정거리다.

충북도내에서 2009년과 2012년, 2013년 3차례 디클로로메탄 누출사고로 인해 인명피해가 발생했다고 한다.

유독 충북도내에 화학물질 취급 공장이 밀집해 화학물질 누출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것도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다.

엄격한 규제와 감시가 필요하다고는 하지만, 여러 가지 분야에서 각종 제약이 뒤따라 한계점이 있다고 한다.

정부와 지자체도 이 같은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측면에서 한계에 부딪혀 적극적인 대처와 대책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화학물질 누출사고는 조금만 주의를 기울일 경우 얼마든지 사전 예방이 가능하다는 게 중론이다.

대형사고가 발생하면 정부와 지자체가 서둘러 각종 대책을 발표하지만, 국민들 눈높이에서는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공장과 관련업계에서도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미봉책이 아니라 항구적 예방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안전사고’는 주의 소홀과 안전교육 미비 등 사전에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사고를 말한다.

국민들은 ‘안전사고’없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달라고 바랄 뿐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