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밀·분쇄시설 가동 중지, 청소차 연장 운행 등 미세먼지 감축 나서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단양지역 시멘트 공장들이 10일 초미세먼지 위기 경보 ‘관심’ 단계 발령에 따라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에 들어갔다.

군에 따르면 지역 시멘트 생산업체인 한일시멘트와 성신양회 단양공장은 24시간 가동을 멈출 수 없는 소성로를 제외하고 가동률 조정 등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성신양회 단양공장은 이날 전 직원 차량 2부제 실시와 함께 2시간 동안 시멘트 최종 생산 설비인 시멘트 밀의 가동을 중지했다.

또 질소산화물 제거를 위한 SNCR 가동 효율을 높였으며 살수차·청소차의 연장 운행에 들어갔다.

성신양회는 이런 조치로 질소산화물 712㎏과 먼지 10㎏을 감축할 예정이다.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은 소성로 6대의 공정 관리를 통해 질소산화물을 2% 줄이기로 했으며 분쇄시설 가동을 중지시켰다. 또 야간까지 청소차와 살수차를 연장 운행한다.

한일시멘트는 이날 질소산화물 648㎏, 먼지 6.7㎏ 감축 목표를 설정했다.

이밖에도 백광소재와 삼보광업 등도 조업자체를 최소화 하고 청소차 수시 운행 등 미세먼지와 비산먼지 감축에 나섰다.

시멘트 제조공장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시 가동률을 15∼20%를 단축해야 하는 대기 배출 의무사업장이다.

단양군은 지난 7월 말 한일시멘트, 성신양회, 한일현대시멘트, 백광소재, 지알엠, 삼보광업과 미세먼지 및 비산먼지 자발적 감축 협약을 했다.

협약서는 고농도 미세먼지 예·경보 시 단기 대기 질 개선을 위한 비상 저감 수단을 적극적으로 이행해야 한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