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휴 산림자원 자산화사업 공모사업 선정. 6억원 확보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충북 영동군이 청정영동의 맑은 정기 깃든 산림자원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12일 군에 따르면 최근 영동군은 2020년도 산림청에서 지원하는 6억원 규모의 유휴 산림자원 자산화사업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로써 상촌면과 용화면 경계에 있는 도마령(840m)을 중심으로 인근의 상촌면 고자리, 둔전리, 용화면 조동리 등의 산촌마을이 활성화되며 산림 가치가 한 단계 높아진다.

이사업은 산촌지역 국공유지 산림과 시설물을 이용하여 귀산촌 지원자에게 소득원과 거주 시설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군은 해당마을 주민들의 동향을 수시로 살폈고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지역 특성에 맞는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사업계획을 만드는데 꼼꼼한 노력을 기울였다.

군은 2019년에 산림청 시범사업으로 귀산촌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여 20여명의 귀산촌인을 유입하여 정착시키는 성과를 올렸다.

2020년도에는 용화면 조동리의 산촌종합개발 거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귀산촌인들 주축으로 조직한 도마령사람들, 한국산림문화협회 등 중간지원조직이 참여하는 새로운 산촌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산림소득원 단지는 산림공간 입체경영이라는 새로운 경영모델을 시범적으로 도입함으로써 단위면적당 최대의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산림공간을 다원화하여 이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휴양림 군유림 내 산마늘, 곰취, 두릅, 참나물, 머위 등의 채취가 가능한 소득단지 20ha를 우선 조성해 안정적인 소득단지를 조성한다.

기존의 산촌도예체험시설을 리모델링하고 산촌음식을 개발해 산촌마을 체험객을 추가 유치하고, 임도 및 등산로 등을 활용한 산악자전거, 롤바이크 등 익스트림 산림 레포츠 도입으로 산림 관광 자원을 창출한다.

군은 유휴 산림자원 자산화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평당 2만원 정도의 안정적 수익이 생산되는 산림소득원을 기반으로 귀산촌 유입인구가 증가되어 지속가능한 산촌문화가 유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영동군은 전체면적 중 77.8%정도가 임야로 구성됐으며 민주지산, 천태산 등 전국적으로도 이름난 산들이 많은 산림부군(山林富郡)으로 새롭게 자원화 할 요소들이 많다”라며, “최근의 산림유통 및 관광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했다.

한편, 사업의 중심인 도마령(刀馬岺)은 영동군 상촌면 고자리와 용화면 조동리를 잇는 국가지원지방도 49호선에 위치한 외딴 고갯길로, 칼을 든 장수가 말을 타고 넘었다 해서 이름 붙어졌다. 영동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