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사업 지원’을 위한 세부 실행방안을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사업 지원’을 위한 세부 실행방안을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말 ‘한국-인도네시아 특별 정상회의’에서 ‘수도이전 협력업무협약(MOU)’를 체결한 이후, 이번에 국토부·행복청 합동 ‘공무국외출장단'이 자카르타를 직접 방문해 세부 실행방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냈다.

행복청에 따르면 2020년 1분기에 자카르타에서 양 기관이 ‘공동 세미나’를 개최해, 행정중심복합도시의 도시계획·건설·관리뿐 아니라 스마트시티·친환경기술 등 미래도시에 대한 경험과 기술 공유의 장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내년 상반기에 인도네시아 공무원(15명, 3개월)을 초청해 전문 기술·이론 중심 실무교육과 기관(현장) 방문 직무교육 등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도시건설 역량(전문성) 강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세부 협력사업의 총괄·관리 및 발굴 등 실무적 지원을 전담하기 위해, 내년 1월부터 인도네시아 현지에 ‘수도이전 협력관(행복청 2명, LH 1명)’을 파견해 실질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특히, 양 국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과 ‘협력 업무협약(MOU)’ 이행을 담보하기 위한 ‘장관급 협력위원회(국장급 협력회의 포함)’의 구성·운영방안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형성하고 논의를 지속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 바수키(Basuki) 장관은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인도네시아의 새로운 수도는 유사한 점이 많고, 특히 세계적 수준의 한국 스마트시티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면서  “이번 세부 실행방안 합의를 통해, 수도이전 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더불어 인도네시아 공무원들의 도시건설 역량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진숙 청장은 “인도네시아 정부가 수도이전 사업을 추진할 때 시행착오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면서 “정부 간 협력채널 구축(G2G)을 발판으로, 추후 민간 분야의 관심과 교류가 활성화된다면, 우리나라 건설 산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