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정부가 장애인 문해교육 교육과정을 따로 만드는 등 장애인들이 보다 쉽게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13일 청주 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17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병우 충북교육감, 한범덕 청주시장, 홍성열 증평군수, 박경석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장, 권경미 혜원장애인복지기관장 등이 참석했다.

5년마다 수립하는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에 일부 포함됐던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계획을 따로 수립한 것은 처음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율은 2011년 이후 평균 4.8%에 그쳤다. 전체 성인 평균 44.5%에 비해 10배나 낮은 실정이다.

올해 기준 전국 평생교육기관은 4169개이지만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수는 308개(7.4%)에 불과하다.

전국 성인 장애인 250만여 명 중 54.4%인 145만여 명이 중학교 졸업 이하 학력이지만 문해교육 교육과정은 따로 없는 상태다.

정부는 교육기회를 놓친 성인 장애인을 위한 교육과정을 내년 상반기까지 별도로 마련해 고시할 계획이다. 장애인 평생교육을 위한 교재·교구와 교원양성 프로그램도 2021년까지 개발해 보급한다는 구상이다.

장애 친화적 평생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를 처음 지정해 운영한다.

장애인이 평생학습시설에서 쉽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과 이동성을 높이기 위해 편의시설 등 인프라 조성에도 역점을 둘 예정이다.

장애인 평생교육을 보다 체계적,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중앙상설협의체도 구성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간, 시·도교육청 간에도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 내 인적·물적 연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장애인들도 사회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게 성장하고 자립하며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탄탄한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 배움에는 어떠한 차별도 장벽도 없어야 한다.

무엇보다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항상 끊임없이 소통하며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여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장애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맞춤형 평생교육 지원을 강화해야 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