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옥천군의 11월 30일 기준 인구는 5만1034명이다.

지난해 보다 700여명이 줄었다. 매달 40~50명의 인구가 사라지고 있는 셈이다.

인구소멸지역이라는 오명이 이제는 현실로 다가왔다.

옥천군 인구통계에 따르면 옥천지역에서 가장 인구가 적은 지역은 1443명이 살고 있는 안남면이다.

이 지역의 65세 이상 노인들의 비율은 42.4%(612명)다. 인구수도 적은데다 노인비율이 높게 나타나면서 다른 지역보다 빠르게 소멸지역으로 다가서고 있다.

가장 높게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옥천읍도 한 달세(10월~11월) 39명이 줄었다.

인구감소가 피부로 느껴지면서 옥천군도 수많은 대책과 지원으로 귀농을 독려하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유입되는 인구보다 유출되는 인구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에서 태어나는 신생아보다 사망하는 노인들의 숫자가 많게 뒤집힌 건 오래다.

인구절벽을 극복하기 위해선 과감함 예산투자와 신도시 개발 등 굵직한 국책사업이 필요하다.

인근 지역인 진천군의 경우 올해 인구수가 2744명이 늘었다. 인구증가율은 3.5%, 전국 5위로 기록 되었다.

이런 성과는 공격적인 예산투자가 한 몫을 했다.

진천군은 올해 군세 수입액의 5% 범위에서 지원하던 교육경비를 7% 까지 확대해 △초·중·고교 무상급식 지원 32억5000만원 △지역인재 육성사업 6억3000만원 △교육경비보조금 5억7000만원 등 기존에 추진해 오던 교육사업의 투자액을 늘렸다.

이 결과 초‧중등 학령(만6~17세) 인구가 같은 기간 409명이 늘었고 4.45%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귀농-귀촌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사업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정책변화를 이끌어내야만 인구유입에 성공할 수 있다.

책상에 앉아 고민하는 탁상 행정보단 선진지 벤치마킹을 통해 보다 현실적인 정책이 나와야 하는 시점이라는 것이다.

서울 지역의 한 맘 카페 회원들이 국회로 탄원서를 보냈다. ‘수백만원의 출산지원금보단 현실적인 보건지원과 주거지원이 필요 하다’는 내용이었다.

고정된 정책적 지원보단 현실로 와 닫는 정책으로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부들이 직접 요구한 것이다.

옥천군도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전에 좀 더 현실적인 정책이 필요하다.

아무도 살지 않는 지역엔 꿈도 희망도 없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