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청구서명활동에 대한 감시․단속 경비 2억7천만원 선관위 납부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정상혁 보은군수 주민소환 서명이 시작된 가운데 보은군은 주민투표 관리 경비가 약 7억원이 소요된다고 22일 밝혔다.

보은군수 퇴진운동본부는 서성수씨를 대표자로 하는 주민소환청구서를 보은군선거관리위원회에 지난 10일 정식 접수했다. 대표자에 대한 결격여부 조회가 끝난 16일 대표자증명서와 청구인서명부가 배부됨으로써 60일 간에 걸친 주민소환투표를 위한 본격적인 청구인 서명 활동이 시작됐다.

보은군선거관리위원회는 서명활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불법적 행위들을 감시․단속하기 위한 ‘준비 및 실시경비(감시·단속경비) 2억7641만원을 보은군에 요청함에 따라 보은군은 19일 예비비를 선관위에 납입했다.

앞으로 제출된 서명인 수가 선거관리위원회의 심사․확인을 거쳐 2019년 12월 말 기준 청구권자 총수의 15%인 약 4400명을 충족하게 되면 주민소환투표가 발의된다.

보은군에 따르면 주민소환투표가 실시 될 경우 투표운동에 대한 감시․단속경비는 물론 선거인명부 제작, 투․개표요원 인건비 및 제반경비 등 약 4억3000만 원의 추가 경비가 소요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민선7기도 어느덧 서서히 중반기에 들어서며 주요 현안 추진에 박차를 가해야 할 시기에 수장인 정상혁 군수의 주민소환 청구로 많은 주민들이 당황스러워하는 게 사실”이며 “군민들에게 쓰여져야 할 예산이 주민소환투표 경비로 사용돼야 하는 현실도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정군수퇴진운동본부는 "주민소환운동은 군수의 실정을 견제하는 군민의 정당한 권리이다. 군정을 제대로 했다면 이지경에 이르렀겠는가. 정당한 군리를 방해할 목적으로하는 불술한 여론몰이"라고 반박했다. 보은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