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곳→35곳…큰학교 학구→작은학교 학구 전·입학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충북도교육청은 2020학년도부터 '작은 학교 공동(일방)학구제'를 28개교에서 35개교로 확대 운용한다.

22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내년부터 작은 학교 공동(일방)학구제를 운영하는 학교는 충주 노은중, 보은 수한초, 옥천 군서초, 진천 금구초, 괴산 청안초, 음성 쌍봉초, 음성 생극중 등 7곳이다.

이들 추가 운영 학교는 작은 학교(6학급 이하 초등학교, 3학급 이하 중학교) 중 통학 여건과 학생 유입 요인, 학교장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했다.

이 학교들은 큰 학교 학구 학생들의 일방향 전·입학을 받을 수 있다.

작은 학교 공동(일방)학구제는 도시 과대·과밀학급 해소와 농촌 작은 학교의 학생 수 증대, 학교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일방학구제는 큰 학교 학구에서 작은 학교 학구로의 전·입학만 가능하며, 학구 간 전·입학이 모두 가능한 공동학구제와는 구별된다.

이 제도는 도교육청이 추진하는 작은 학교 살리기 정책 중 하나다.

도교육청은 교육 여건을 개선하면 농촌 정주 여건도 함께 좋아져 다시 작은 학교의 발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를 기대하고 있다.

작은 학교 공동(일방)학구제의 성과는 눈에 띄게 증가하는 학생 수에서도 알 수 있다.

일방학구제를 통해 큰 학교에서 작은 학교로 유입된 학생은 2016년 82명을 시작으로 2017년 126명, 2018년 166명, 2019년 182명으로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다.

이재한 도교육청 학생배치팀장은 "작은 학교의 공동(일방)학구제를 지속해서 확대해 농촌지역의 작은 학교가 지역사회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