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문고, 고려서점, 발산문고, 꿈꾸는 책방 등

‘2020문화다이어리’가 30일부터 동네 서점 20곳에서 배포된다.

[동양일보 김미나 기자]2017년 첫 제작 이후 꾸준히 시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문화다이어리’의 계절이 돌아왔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과 청주 문화도시사무국은 오는 30일부터 ‘2020문화다이어리’ 오프라인 배포에 들어간다.

다이어리는 △열린문고(서원구) △고려서점(청원구) △발산문고(흥덕구) △꿈꾸는 책방(상당구) 등 동네 서점 20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문화10만인클럽 회원이거나 혹은 신규가입자에 한해 3만원 이상 도서를 구입한 시민에게 선착순으로 배포할 예정이며, 제작 수량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이는 지난 13일 오픈한 ‘문화10만인클럽 회원’ 대상 온라인 사전 배포에 이은 것으로, 온라인 배포는 1시간 만에 1200권이 전량 소진됐다. 또 온라인 배포 매진 이후 오프라인 배포 일정에 관한 문의 역시 쇄도해 ‘문화다이어리’에 대한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엿보게 했다.

올해로 4년째 제작된 ‘문화다이어리’는 기존보다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기대감을 더욱 높였다. 무게감을 줄여 휴대감과 편의성을 높였고, 겉표지와 내지를 분리 제작해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교체하며 사용할 수 있게끔 제작됐다.

‘기록’에 초점을 맞춘 내지구성도 알차다. 지역 문화 활성화를 위한 청주시 문화 공간 소개를 비롯해 연간 달력, 위클리 캘린더, ‘to do list 노트’와 기본 밑줄 노트 등 다양한 활용도를 갖췄다.

문화 다이어리 배포에 및 문화 10만인 클럽 가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홈페이지(www.cjculture.org) 혹은 문화사이다(http://www.cjculture42.org/)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문화10만인클럽’은 청주시 인구의 약 10%인 10만 명의 시민을 지역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게 하고 연간 10만 원 규모의 문화소비를 하자는 의미의 시민 캠페인으로 올해로 4년째 운영 중이다. 현재 3만7000여명의 회원이 가입돼 있으며, 회원을 대상으로 한 지역문화소식 무료메시지 서비스는 물론 시민 스스로 기획한 축제를 진행하는 등 청주의 문화역량을 높이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문화10만인클럽’과 ‘문화다이어리 제작’ 등은 모두 문화체육관광부와 충청북도, 청주시가 주최하고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주관하는 문화도시 지정 준비사업의 일환이다. 김미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