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542명 대상, 9개 제천시 역점 추진사업 설문 실시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올 한해 제천시 시정 전반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전년대비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에 따르면 지난 11월 18~24일까지 제천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결과 ‘시정운영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지난해 64.5점보다 10.1점 향상된 75.5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랩에 의뢰해 진행된 이번 설문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만 19세 이상 시민 542명을 대상으로 개별대면조사방식으로 이뤄졌고 95%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4.2%이다.

주요현안사업으로는 △제천예술의 전당 건립 △제천화폐 모아 발행 △(옛)동명초 부지 임시활용 등 9개의 제천시 역점 추진사업에 대해 설문을 실시했다.

‘제천예술의 전당 및 도심광장 건립사업’은 73.3점으로 응답자의 83.2%가 도심활성화와 지역 문화예술 저변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긍정의 답변을 했고 ‘하소동 화재건물철거 및 향후활용방안 추진’이 71.4점으로 응답자의 78.4%가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올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가 역점 추진한 ‘제천화폐 모아’에 대한 만족도는 64.6점으로 시행 첫해임에도 긍정적 점수를 얻었으며, 응답자 중 35.4%가 제천화폐를 사용한 경험을 밝혀 발행 원년임에도 시민생활 속으로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밖에도 ‘띠 녹지 및 교통섬 녹지 등 도심녹화사업’이 가장 높은 77.9점을 기록했고 ‘각종 문화예술행사의 도심 활성화 효과성’이 76.9점으로 뒤를 이었다.

시 관계자는 “먼저 설문을 통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주진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시민들이 희망을 가지고 제천에 머물며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책임시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