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빈 청주시 문의면 행정복지센터 주무관

임종빈 청주시 문의면 행정복지센터 주무관

[동양일보]행복이란 무엇일까? 각자 생각하는 정의는 다르겠지만 가장 공통된 정의는 ‘만족과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라고 할 수 있겠다.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우리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천하며 살아가지만 그중 인간에 있어서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행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를 물으면 대부분 돈이 필요하다는 말이 가장 많은 답변을 차지할 것이다. 경제적인 조건이나 사회적 명성 또한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행복의 요소가 될 수도 있겠지만 행복의 전부가 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이쯤에서 돈이 행복을 결정하는 명제라는 말이 신빙성이 떨어지는 실험을 한 가지 소개해보겠다. 1만2000명 이상의 미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19년이 지난 뒤 인생 만족도를 조사해 봤더니, 재벌이 되는 것을 목표로 했던 경우가 가장 불행한 사람으로 결과가 나왔다.

사람들은 돈 많은 것이 행복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 생각하지만, 이것을 목표로 할 경우 대부분 인생이 불행한 삶을 살고 있다는 아이러니한 결과다. 일부 성공한 이들은 원하는 만큼 돈을 벌어 만족하며 사는 반면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이 생각한 목표치만큼 돈을 벌기 어렵기 때문이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물질적인 행복보다 정신적인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더 쉽지 않을까 생각을 해볼 수 있다. 일상생활 속 정신적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은 무엇일까.

먼저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자.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위해 살아가며, 자기 자신을 우선으로 두는 경향이 있다. 삶을 살아가며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지만, 스스로 이겨낼 수 있는 것은 극히 일부분이라 할 수 있다. 힘든 시기 주변 사람들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나 소소한 선행을 베풀어준 이가 있다면 잊지 않고 감사한 마음을 전해보자. 상대방에게 나의 진심이 전해지는 순간 우리는 이미 행복을 느끼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고 미소를 잊지 말자.

기쁘고 행복할 때 우리는 미소를 짓지만, 이와 반대로 힘든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이들이 고민한다. 하지만 역시나 이러한 상황에도 미소를 잃지 말아야 한다. 미소를 짓는 근육을 자극하게 되면 몸에서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분비가 된다. 실제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미소 근육을 자극받은 이들은 슬픈 표정을 짓는 사람들보다 행복했던 기억을 더 잘 찾아내며, 같은 장면을 봐도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고 한다.

돈보다 더 갖기 쉬우며,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인 행복을 향해 필요한 요소들을 알아봤다. 물질을 향한 욕망은 끝도 없지만, 정신적인 행복을 향해 삶의 기준점을 바꾼다면 일상 속 크고 작은 긍정적인 변화가 찾아올 것이다.

“세상에서 지혜로운 사람은 배우는 사람이고,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감사하는 사람이다”라는 탈무드의 명언이 오늘따라 더욱 빛나는 것 같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