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양승조 충남지사는 8일 "올해부터 10년간 7조8300억원을 투입해 미래 자동차, 바이오, 수소 등 충남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견인할 신성장동력 산업을 중점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래 10년, 충남의 전략산업과제’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추진 과제로 △미래 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조성 △차세대 디스플레이산업 육성 △바이오 미래 신산업 육성 △수소 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구축 △충남 실감 콘텐츠 연구개발 클러스터 구축 △해양생태자원 활용 해양 신산업 육성 △국방산업 클러스터 구축 △금강권 역사문화관광 플랫폼 구축 △천안아산 KTX 역세권 연구개발 집적지구 조성 △제조혁신파크 조성 등 10개를 제시했다.

이 중 미래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조성은 친환경 완전 자율자동차 시대에 대비해 친환경·융복합 등 미래 경향에 부합하는 기술을 선도적으로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연료전지차 국가혁신클러스터 구축, 소형 전기 상용차 부품 기업 육성,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센터 건립, 탑승자 친화형 SIS(Smart & Comfort Inner Space) 시스템 개발 및 산업클러스터 구축 등으로 2025년까지 2518억원을 투자한다.

바이오 미래 신산업 육성 과제 중 마이크로바이옴산업 성장 생태계 조성은 내년부터 2027년까지 2500억원을 들여 KTX 천안아산역 R&D 집적지구 내에 마이크로바이옴 균주 발굴 등 연구개발과 임상시험, 제품 개발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KTX 천안아산역 R&D 집적지구 및 인근에는 미래 의료신산업 클러스터 구축사업도 추진한다.

바이오 헬스와 의료산업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고, 데이터 활용 개인 맞춤형으로 의료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2030년까지 1226억원을 투입, 차세대 의료기기 유저빌리티지원센터와 정밀의료 융합기술연구원 등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구축 사업을 위해서는 2030년까지 서천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일원에 해양바이오 연구 인프라를 확충한다.

수소 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구축은 당진시 일원에 통합에너지 그리드 실증도시 및 수소 기반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전략이다.

또 해양 생태자원을 활용한 해양신산업 육성을 위해 충남형 해양치유 서해안벨트 구축,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부남호 역간척을 통한 해양생태도시 조성, 옛 장항제련소 국제적 생태관광지 조성 등을 세부 사업으로 담았다.

10대 전략산업과제 추진을 위한 연도별 투입 예산은 지난해까지 1389억원, 올해 2633억원, 내년 5747억원, 2022년 8166억원, 2023년 이후 6조 414억원이다.

양 지사는 “미래 전략산업과제는 국가 정책을 선점하고, 충남 경제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킬 수 있는, 충남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사업”이라며 “각 과제들이 계획에 머물지 않고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철저해 관리할 것”이라고 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