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국민권익위 전국 304개 기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충남교육청·대전시·논산시·아산시·유성구 ‘마등급’ 불명예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충청권 5개 기관이 민원처리 대응 평가에서 ‘최하위’의 불명예를 안았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14일 중앙행정기관과 시·도교육청, 광역·기초 자치단체 등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한 ‘2019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2018년 10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1년 동안의 민원서비스 성과를 민원행정전략·체계, 민원제도운영, 국민신문고민원처리, 고충민원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에 걸쳐 점수화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전체 5개 등급으로 나눠 상대평가를 해 상위 10%는 최우수 ‘가’등급기관, 하위 10%에는 최하위 ‘마’등급기관으로 선정했다.

충청권에서는 충남도교육청과 대전시, 논산시, 아산시, 대전시 유성구 등 5개 기관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아 ‘마’등급기관에 꼽혔다.

충남도와 충북도, 당진시, 금산군 등 4개 기관은 하위권인 ‘라’ 등급을 받았다.

반면 제천시와 예산군·음성군·증평군·진천군 등 5개 지자체는 최우수 ‘가’등급기관에 선정됐다.

음성군의 경우 민원제도운영, 국민신고민원처리, 고충민원처리, 민원만족도 항목에서 우수한 기관으로 평가 받았다.

특히 30일 이내 500명 이상이 공감한 청원에 대해서는 군에서 답변을 하는 온라인 ‘군민청원제’를 실시해 군민과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고 기업민원을 전담하는 ‘기업지원과’를 설치, 급증하는 기업민원에 대응한 사례 등이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대전시교육청과 천안시, 공주시, 충주시, 부여군, 청양군, 홍성군, 영동군 등 8개 기관은 ‘나’등급에 선정됐다.

대전교육청의 경우 이번 선정으로 2016년부터 충청권 교육청 가운데 유일하게 4년 연속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에 꼽히는 쾌거를 이뤘다.

세종시교육청과 충북도교육청, 세종시, 계룡시, 보령시, 서산시, 청주시, 서천군, 태안군, 괴산군, 단양군, 보은군, 대전시 대덕구, 대전시 동구, 대전시 서구, 대전시 중구 등 16곳은 ‘다’ 등급에 선정됐다.

행안부는 우수기관에는 정부포상과 특별교부세 등 재정인센티브를 지급하고 분야별 우수사례를 각 기관에 전파·공유해 다른 기관에 확산될 수 있도록 기관 간 벤치마킹을 지원할 계획이다.

반면 미흡 기관은 교육·컨설팅 등으로 평가결과에 대한 후속관리를 강화해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윤종인 행안부차관은 “이번에 국민의견 반영, 적극행정 추진 등을 평가에 반영하는 등 국민이 원하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평가체계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윤 차관은 “국민권익위원회 등과 협업해 국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민원서비스의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