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08명에게 773건의 상담 지원

조병옥 음성군수의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현재 운영 중인 ‘노인민원복지 콜센터‘가 지난해만 208명의 어르신에게 773건의 서비스를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조병옥 음성군수의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현재 운영 중인 ‘노인민원복지 콜센터‘가 지난해만 208명의 어르신에게 773건의 서비스를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 기준 65세 이상 음성군 인구는 1만9067명으로 전체 인구 9만4982명의 20%를 넘어서며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상태다.

이 처럼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노인인구 증가에 따라 군은 음성군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에 ‘노인민원복지 콜센터’를 설치해 지난해부터 운영했다.

군과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는 지난해 시니어클럽 노인 일자리 발대식, 9개 읍·면 행정복지센터 및 지역 내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협조를 받아 홍보 활동을 펼쳐 사업 초기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 기틀을 마련했다.

콜센터는 관내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노인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행정, 복지와 일상생활 전반에 대해 상담도 가능하고 각종 정보와 연계안내 및 직접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1년간 총 208명을 대상으로 △각종 상담 △민원처리 △동행서비스 △차량이송 △각종 노인사업 안내 등 773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콜센터로 접수된 도움 요청 사항도 다양했다.

법률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에게 대한법률구조공단에 상담을 요청해 안내했으며, 갑작스러운 사고로 배우자가 병원에 입원한 어르신에게는 직원이 직접 동행해 은행업무와 행정업무 처리를 돕기도 했다.

또 금연을 어려워하는 어르신에게 보건소 금연 클리닉을 안내해 건강한 노후생활을 돕기도 했다.

이와 관련, 이영민 음성군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관장은 22일 “지난해 노인민원복지콜센터 초기 인프라가 본격적으로 형성되고 운영 기틀을 마련하는 등 구체적 성과를 도출했다”며 “노인의 다양한 복지 욕구를 해소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음성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