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성호 기자]진천군이 휴먼시티 구축을 본격화 하고 있다.

군은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예산 1209억원을 편성했다.

이는 전년도 1019억원보다 15.75% 증가한 규모로 군의 체계적인 외부재원 확보 시스템을 통해 각종 공모사업에 다수 선정된 것이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충북에서 유일하게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에 선정된 진천군은 지난해 말부터 42억6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역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보건․의료, 주거, 돌봄,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해 오고 있다.

특히 지역 의사, 한의사, 약사, 물리치료사가 거점 돌봄센터를 직접 방문해 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의료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동네복지사를 상시 배치해 마을 공동체 안에서 보건·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해 의료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는 하고 있다.

이 처럼 생거진천형 복지모델은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 요청이 쇄도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군은 돌봄 대상자 주거공간을 리모델링 해주는 케어 안심주택, IOT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돌봄 안심생활 지원, 어르신 영양개선 식사배달, 거동불편 어르신 이동지원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군은 지역 어르신들이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월 최대 30만원을 지급하는 기초연금의 대상을 소득하위 20%에서 소득하위 40%로 확대·지원하고 75억5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지난해보다 9% 증가한 2227명의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보조 인력, 사회복지시설 보조 인력 등 사회적 기여도가 높은 노인일자리를 다양하게 만들어 노인일자리사업의 내실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송기섭 군수는 “지방자치의 최종 목표는 지역발전의 산물이 지역 주민에게 돌아가게 해 실질적인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이끄는 것”이라며 “보편적인 국가복지에서 지역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복지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주민들의 체감 복지 향상과 나아가 지방의 새로운 보건․복지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각종 사업을 힘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천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