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쯤 대전·충남·충북 등 지자체장 최종보고회 개최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보령시의 오랜 숙원이자 충청권 경제교통망의 한 축을 이룰 ‘보령~대전~보은 고속도’ 추진사업의 비용-편익 비율(B/C값) 산정 결정이 임박하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22일 보령시에 따르면 보령~대전~보은 고속국도와 관련한 B/C값 산정 결정이 이달 말께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보령~대전~보은 고속국도(총연장 123㎞·폭 23.4m, 왕복 4차로) 건설 사업은 지역별 균형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광역 연계·협력 지자체 제안사업이다. 이 사업은 보령과 대전을 잇는 고속도를 건설해 대전남부순환고속국도를 통과, 보은과 연결된다. 이후 당진~영덕고속도로와 만나는 구조다. 동·서해안 시대 교두보 마련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이 고속국도 건립에는 2030년까지 사업비 3조7800억원이 투입된다.

동서 4-1축으로 불리는 이 고속도는 충남과 대전, 충북, 경북, 강원권과 연계돼 교통인프라 확충이 기대된다. 이를 통해 동-서간 균형발전이 개선될 전망이다. 보령시는 고속국도 완공으로, 보령신항 물동량이 커지고, 교통인프라 구축과 함께 대천해수욕장의 관광 인프라를 연계할 수 있어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이 사업은 2018년 지역·기초자치단체 간 실무협의회 구성, 지난해 3월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 수립에 이어 같은해 6월 대전시가 타당성 평가용역 착수에 들어가 11월 중간보고회를 마친 상태다. 지난달 5차 정부 국토종합계획안(2020~2040년)의 국무회의 의결로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다만 사업이 추진되려면 올해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21~2025년) 및 고속국도 건설·관리 계획(2021~2025년)에 반영돼야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5차 국토종합계획은 기획단계로 지자체 제안사업이 구체화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다음달 대전·충남·충북 등 관련 지자체장의 최종보고회에서 오는 11~12월께 낙점되는 2차 고속국도 5개년 계획(2021~2025년) 반영돼야 한다고 보령시는 강조했다.

시는 “향후 예비타당성 조사 등 절차가 남아있으나 국토종합계획안에 보령~대전~보은 고속국도 건립사업이 담긴 것은 국가균형발전 강화를 위한 ‘밑그림’이 그려진 것”이라며 “향후 행정력을 집중해 2차 고속국도 5개년 계획 반영 등 사업 정상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령 천성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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