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 의원들 ‘균특법안 통과’ 저지 방침

양승조 충남지사는 23일 태안군청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근거 법안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균특법안) 입법을 저지하기로 한 자유한국당 TK(대구.경북)의원들을 규탄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4.15 총선 민심 향배의 주요 분수령이 될 설 연휴 기간 대전.충남 지역의 최대 화두는 ‘혁신도시’ 지정이 될 전망이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법적 기반이 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균특법안)이 지난해 11월 국회 상임위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법안소위를 통과했지만, 최근 자유한국당 주호영 의원 등 TK(대구.경북) 일부 의원들이 2월 임시국회 ‘통과 저지’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전시와 충남도가 총력 대응에 나섰기 때문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23일 태안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균특법안 입법을 저지하기로 한 한국당 TK 의원들을 강력 규탄했다.

양 지사는 "TK 일부 의원들이 균특법 개정안 통과 저지 방침을 세웠다는 것은 혁신도시가 없는 충남과 대전의 성난 민심에 기름을 끼얹는 것"이라며 "국가 균형발전에 털끝만큼의 의지도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지난 15일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서 '여러분이 꿈꾸는 혁신도시를 반드시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며 "황 대표는 진의를 분명히 밝히고, 균특법 통과 저지 방침이 진의가 아니라면 석고대죄 심정으로 충청인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앞으로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모든 분과 함께 중지를 모으고 의지를 다지면서 TK 일부 의원들의 주장이 얼마나 가당치 않은지를 지적하고 시정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다음 달 임시국회에서 균특법이 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TK 일부 국회의원 의견으로 한국당의 공식입장은 아닌 것으로 파악되나, 지역주의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혁신도시는 국가의 균형발전, 수도권과 비수도권과의 균형 발전을 목표로 하는 것인 만큼 비수도권 지역간의 갈등양상으로 비춰져서는 안된다"고 했다.

이어 "설 명절 후 한국당 지도부를 방문해 혁신도시 지정 총선공약 및 균특법의 조속한 통과를 요청하고, 국토교통부장관과 균형위원장도 만나겠다"고 했다.

현재 균특법안은 국회 상임위인 산자위 법안소위를 통과한 뒤 전체회의로 회부됐기 때문에 2월 임시국회가 열리면 산자위 전체회의를 거쳐 법사위, 본회의에 상정.처리된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