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민선 7기 충남도의 저출산 관련 공약인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27일 충남도에 따르면 2018년 출생아(통계청) 1만4380명 가운데 51%인 7376명만이 도내 산후조리원을 이용했다.

나머지는 충남 인근 다른 지역에서 아기를 낳았다. 출산 후 아기와 산모를 돌봐줄 산후조리원이 없기 때문이다.

임신부 절반이 산후조리원이 없어 다른 지역으로 '원정출산'을 간 셈이다.

15개 시군 가운데 산후조리원이 없는 시군이 10곳(보령, 논산, 계룡, 금산, 부여,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에 달했다.

이 가운데 6개 시군(계룡, 부여, 서천, 청양, 예산, 태안)은 아기를 낳을 수 있는 산부인과도 없었다.

인구가 많지 않은 시군은 경제성이 떨어져 민간 산부인과나 산후조리원이 외면하는 것으로 도는 분석했다.

민간이 외면한 산후 돌봄 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도는 공공산후조리원을 설립하기로 했다.

임신부 수 등을 고려해 서남부 지역(보령, 논산, 부여, 서천, 청양)에 15∼20실 규모의 거점형 산후조리원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했다.

도는 산후조리원 건립에 필요한 재정을 직접 투입하고 운영비(6억원 예상) 50%를 매년 지원할 방침이다

조만간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공모를 통해 산후조리원 설립 시군을 선정할 예정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산후조리원이 없는 지역에 공공산후조리원을 설립해 산후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