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까지 전수조사…통합 DB 구축·집중단속 계획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충북경찰청이 도내 학원·체육시설 등에서 운영하는 어린이 통학차량 사고 예방을 위한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한다.

충북경찰청은 27일 “어린이 통학차량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여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미신고 차량 등에 대한 집중단속을 통해 통학차량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지난달부터 도교육청, 지자체와 함께 도내 3877개 학원·체육시설을 전수조사해 이들이 운영하는 통학차량 등록정보를 확인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달 어린이 시설 분류작업을 마쳤고, 3월 말까지 미신고 차량·시설 등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현재까지 파악된 어린이 관련 학원·체육시설은 모두 3877곳이며, 지난달 말 기준 경찰에 통학차량 운행을 신고한 학원·체육시설은 2404곳을 제외한 1473곳이 전수조사 대상이다.

2013년 청주에서 통학차량에 치여 숨진 김세림(당시 3세)양 사고를 계기로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의무를 강화한 도로교통법 개정안(일명 세림이법)이 시행됐고, 최근에도 미신고 운행된 청주의 한 태권도학원 통학차량에서 원생의 손가락이 절단되는 사고가 나는 등 어린이 통학차량에 대한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학원은 도교육청에서, 체육시설은 지방자치단체에서 각각 관리하면서 미신고 차량 관리에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며 “어린이 관련 시설에 대한 통합 데이터를 구축하고, 미신고 운행 등에 대한 단속과 정보를 장기적으로 공유,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근 3년(2017~2019년)간 도내에서 발생한 어린이 관련 교통사고는 모두 1545건으로, 4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어린이보호구역 내 사고는 69건으로 2명이 사망(2017년 1명·2019년 1명)하고 70명이 다쳤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