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광역단체장을 상대로 한 ‘직무수행 긍정평가’ 조사에서 만년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대전시와 세종시가 반부패 활동성과를 평가하는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도 하위권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18년 1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27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도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를 29일 공개했다.

평가결과를 보면 지난해 기준 전국 16개 시.도 중 대전시와 세종시는 5등급 중 3등급에 그쳤다. 등수로는 대전시가 11위, 세종시가 13위로 최하위 수준이다.

이들 광역단체는 반부패 청렴정책을 자체 도입하는 등 공직사회 청렴도 향상을 선도해 왔지만 정작 내부 단속 노력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체면을 구겼다.

반면 지난해 4등급을 받았던 충남도는 올해 3단계 상승해 1등급 기관에 선정됐다.

충남도는 부패방지제도 운용, 반부패 정책성과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권익위는 “현 정부 출범 이후 광역자치단체별 반부패 노력이 강화되면서 4등급 이하 미흡 기관 비율이 감소했다”고 평가하면서 대전시와 세종시에 대해선 “2년 연속 하위등급을 받아 자체적인 반부패 추진 노력 강화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이번 평가는 권익위가 지난 2002년부터 매년 진행해 온 것으로 공공기관들의 자발적인 부패방지 노력을 측정하기 위해 시작됐다. 올해는 전국 270개 기관으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반부패 계획, 실행, 성과 등 7개 항목으로 평가해 5개 등급을 부여했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 외부 전문가의 서류 심사와 현장 평가 결과를 종합, 객관성을 담보했다는 게 권익위의 입장이다.

이에 대해 세종시는 “평가가 실질적인 정책 수준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권익위에서 요구하는 자료를 충실히 제출했고 부패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는데 정작 평가는 부패방지 교육 횟수 등 정량 요소 위주로 이뤄졌다”며 “올해 평가를 받을 때는 권익위에서 사전 공표하는 평가 지표에 맞게 대책을 수립해 준비하겠다”고 했다. 정래수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