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서경석 기자]정부가 중국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들의 격리 수용 시설로 아산 경찰 인재개발원을 확정하자 아산시와 의회, 시민들이 ‘수용시설 거부’을 외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경찰인재개발원의 격리 수용시설 거론에 시와 의회는 29일 오전부터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하는등 정부의 일방적 결정을 성토하고 나섰고, 이일대 주민 100여명은 트렉터와 경운기등 농기계을 동원해 경찰인재개발원 진입로를 막고 시위에 들어갔지만 정부는 이날 오후에 이를 확정했다.

아산시 초사동 일대 177만8000여㎡ 부지에 총 사업비 1888억원을 투입해 2009년 준공과 함께 개원한 경찰인재 개발원은 경찰공무원 및 경찰간부후보생에 대한 교육훈련을 관장하는 곳으로 2인 1실의 638실, 1276명 수용가능한 생활관과 후생관, 식당 등을 갖추고 당초 경찰교육원으로 개원했다.

경찰 인재 개발원 반경 2km 이내에는 대학과 아파트등이 밀집돼 있고, 연간 수십여만명이 찾은 신정호 국민관광지가 위치하고 있다.

이명수 국회의원(자유한국당)은 “천안 지역 시설을 격리 시설로 이용하겠다는 언론보도 후 천안시의 거센 반발이 있자, 갑자기 아산 초사동 경찰인재 개발원과 진천 공무원 인재개발원을 대안 격리시설로 선정했다” 며 “우한 교민을 수백명 단위로 특정시설에 보호할 경우 ‘대규모 감염’이 발생할수 있어 권역별 그롭별로 분산돼야 하고, 경찰인재개발원의 보호시설 선정은 결단코 반대한다”고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아산시의회도 이날 전남수 부의장(자유한국당) 주제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경찰인재개발원 인근에 수많은 시민이 거주하고, 신정호수와 삼성디스플레이 현대차, 수도권 전철 온양온천등으로 수많은 이용객들이 찾고있어 격리시설로 적합하지 않다”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 따른 아산지역 격리 수용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며 강력 반발했다.

시의회는 “수용지역의 갑작스런 변경은 내부적인 힘의 논리로 밖에 볼수 없다” 며 “지자체와 아무런 협의도 없는 중앙정부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수용지역 선정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경찰인재 개발원이 위치한 아산시 초사2통은 지난해 말 현재 200여가구에 50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김재호(63) 통장은 "교민들의 격리 시설로 경찰인재개발원을 지자체나 주민들 의견수렴도 없이 중앙정부가 경솔하게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천안주민들이 반대한다고 아산으로 옮기면서 지역간 갈등을 더욱 부추켰다“고 지적했다.

경찰도 지역 주민들의 반발속에 교민 수용에 대비해 이날 경찰 기동대 3개 중대등 300여명의 인력을 동원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경찰인재개발원에 교민들이 수용될 경우 30일 오후 늦게 이들이 도착할 것으로 보여, 이에따른 시민들과의 충돌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아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