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엄재천 기자]◇ 동절기 ‘딸기’ 농약 사용 주의

(현황)딸기에 사용 가능한 농약은 289품목(살균 154, 살충 126, 기타 9)이 등록되어 있지만 2019년도 잔류농약 부적합률은 1.4% 수준이다.

부적합의 원인이 되는 농약성분 중 사용 등록된 포스티아제이트, 이미시아포스가 동절기(11~3월)에 잔류초과가 집중 발생(12건/16건, 75%)하고 있다.

2019년도 딸기 부적합 18건 중 동절기(11~5월)에 16건, 그 외 시기(6~10월)에 2건 발생했다.

포스티아제이트, 이미시아포스는 딸기 살선충제 등록 약제로 정식전후 1회 토양 혼화 및 관주 처리 등록해야 한다.

(부적합 원인)토양 살선충제는 딸기 정식전후(8~10월) 토양 1회 처리하도록 안전사용기준이 정해져 있으나 일부 농가에서 정식 후 살포로 잔류초과 발생했다.

딸기는 수확이 최대 5월경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살선충제의 생육기 사용방지를 위하여 판매상 및 농가 대상 교육 추진이 필요하다.

(교육내용) 딸기재배 농업인 대상 중점 교육사항은 △고설재배 농가는 상토를 주기적 교체(피해 심한 농가는 1년마다)토록 하며, 살포량을 기준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특히 주의해야 한다.

△토경재배와 고설재배 모두 작기가 마무리 되면 반드시 소독 실시해야 한다. △선충류 방제 약제는 농약 안전사항 특히 준수해야 한다.



◇ 볍씨 준비

자가 채종한 농가와 자율교환 종자를 사용하는 농가에서는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종자 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한다.

등숙기 잦은 강우에 따른 수발아 피해 발생 종자는 발아 검사 필요하다.

수발아 포장 종자의 발아율은 70~72%로 정상 종자의 97~98%보다 낮다.

신품종 재배 시 적응지역, 병해충 저항성 등 재배특성을 파악하여 특정 병해충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은 재배를 피해야 한다.

◇ 땅심 높이기

물빠짐이 너무 좋은 사질토나 물빠짐이 나쁜 점질토에서는 객토에 의해 토양 조건을 개선시켜 벼의 생육 및 미질 향상시켜야 한다.

모래논, 질흙논은 찰흙 함량이 15%로 증대되도록 객토(질흙논은 투수성 및 농기계작업 능률 증대)해야 한다.

유기물을 시용할 때 부숙된 퇴비를 줄 경우 청미 및 심복백미의 발생이 적고, 현미 및 백미에서 완전미 비율 높다.

논토양의 적정 유기물 함량은 3~4%다.

규산질비료 시용은 벼의 잎과 줄기를 튼튼하게 하며, 병해충이나 냉해를 줄일 수 있으므로 논갈이 전에 미리주어서 유기물 분해 촉진해야 한다.

보통논, 미숙논은 18㎝ 이상 깊이갈이를 실시해 주며, 볏짚 또는 퇴구비를 시용하지 않은 논은 깊이갈이를 지양한다.

유기물을 주지 않은 논과 퇴비를 준 논은 봄갈이 실시해야 한다.



◇ 밭작물(감자)

겨울시설재배는 주간에 환기와 야간에는 보온에 유의해야 하며 토양수분 관리가 중요하다.

파종후 1주일 정도 지나 감자싹이 나오면 비닐의 절개된 부분으로 잡초가 올라오는 것을 막고, 온도유지, 수분보존을 위하여 절개된 부분을 흙으로 덮어주는 것이 좋다.

역병균은 균사상태로 씨감자에서 월동하여 전염되므로 철저한 예찰과 저온이고 습도가 높을 때는 예방 위주로 전용약제를 살포한다.

겨울시설재배는 가온을 하지 않고 2~3겹 비닐로 보온하기 때문에 야간에는 비닐커튼 등으로 보온하고, 생육초기부터 중기까지 시설 내 주간온도를 강제 환기팬을 설치하여 조절한다.

토양수분이 부족하면 생육과 덩이줄기 비대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수시로 점검하여 토양수분이 충분이 유지되도록 관리한다.

봄재배는 감자파종 예정일부터 약 20~30일전에 산광싹틔우기를 실시하여 감자를 심은 후 싹이 빨리 올라오도록 해야 한다.

남부지방의 산광싹튀우기는 2월 중순~하순에 실시하고 3월 상순~중순에 아주심기를 실시한다.

산광싹틔우기는 15~20℃의 온도와 관계습도 80~85%를 유지하고 30~50% 차광망을 설치한 온실이나 하우스내에서 실시하되 낮에는 25℃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환기를 시켜주며 밤에는 얼지 않도록 보온을 실시한다. 충북농업기술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