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각 당 예비후보들을 대상으로 한 검증이 시작됐다.

이번 총선은 문재인 정권 임기 후반을 가늠할 잣대로 여겨지는 중요한 시기로 각 정당이 사활을 걸고 선거에 임할 만반의 태세를 갖췄다고 한다.

집권 여당의 경우 대통령 임기 후반을 어떻게 뒷받침하느냐 여부에 따라 정권 재창출은 물론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반면 야당 측은 이해관계에 따라 뭉치고 흩어지는 일을 반복하며 정권 재탈환을 목표로 각 정당 간 이해득실을 따지며 합종연횡하는 상황이 벌어지며 후보자 결정을 미루고 있다.

총선 정국에 맨 먼저 시동을 건 민주당은 후보자 검증을 위해 이번 달 초부터 전화로 공천 적합도 여론조사를 벌이고 있다.

민주당 측은 본선 격인 공천 심사에 반영할 적합도 검사를 40% 정도 반영하는 배점 기준을 마련했다고 한다.

하지만 전화 설문 조사 응답률이 저조해 후보자 검증에 애를 먹는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전체 표본 가운데 5~10% 정도가 응답률을 보인다고 하니 정치 무관심이 극에 달한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국정 운영의 중요 중심축인 국회의원 후보를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여론조사지만, 유권자로서는 바로 코앞에 닥친 ‘먹고사는 문제’ 때문에 무관심을 보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게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국민 관심사가 온통 ‘죽느냐 사느냐’ 문제로 혼란을 겪는 시기에 시작된 민주당 공천 적합도 조사는 오히려 불만 소지가 다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물론 본선에 가까워질수록 ‘정치는 생물’이라는 역학관계로 관심의 폭이 커질지 모르지만, 유권자 호응도 측면에서는 예단하기 이르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예비후보자에 대한 공천 적합도 조사에서 전화로 던지는 각 예비후보에 대한 질문이 짜증이 난다고 하는 유권자들이 대다수다.

야당 측은 아직 지역구마다 난립하는 예비후보자 검증에 느긋하다는 입장을 보인다는 게 맞는 말이다.

정치 공학적 이유로 합종연횡하려는 각 정당 입장이 정리되지 않아 총선에 나서는 후보 결정을 미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나가는 여당 측과 ‘헤쳐모여’식 통합과 신당 창당을 통해 총선에 나서는 야당 측 입장이 서로 다르게 작용하고 있는 시점이다.

각 정당은 유권자들 입장을 고려해 급조한 선정방식으로 후보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우(愚)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각 정당은 가뜩이나 어려운 국내 상황에서 유권자들이 짜증을 덜 내는 방안을 마련, 총선에 나서는 후보를 결정해야 한다는 지적에 귀를 기울여야 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