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촉직 여성위원 44.0%(2018년)→45.2%(2019년) 1.2%↑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도가 지난해 각종 위원회 위촉직 여성참여율을 조사·분석한 결과, 2018년보다 1.2%p 소폭 상승한 45.2%를 기록했다.

이는 전체 145개 위원회에 대한 위촉직 여성위원 참여율을 평균한 수치다.

양성평등기본법 21조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위원회를 구성·운영할 경우 특정 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정부시책에 양성의 골고룬 위원참여를 보장해 소외 없고 균형 잡힌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충북도 각종 위원회 위촉직 여성위원 참여율의 상승은 충북도의 꾸준한 관심과 개선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충북도는 관련 훈령을 개정해 성비개선의 제도적 근거를 확보하고, 정책기획관실이 주관되어 위원회 통합관리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면서 관리 실효성을 높여왔다.

특히 신설 위원회는 물론 임기만료에 따라 재구성되는 위원회까지 위원위촉 시 성별균형을 이루도록 측면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전문분야 특정 성별 편중을 개선하기 위해 여성정책가족관과 협력해 600여명에 달하는 여성인재풀을 구축해 다양한 분야의 여성위원들이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여성참여율이 낮은 곳도 있다.

대부분 소방·교통·재난·건축·건설·기술 등 여성 전문인력이 부족한 위원회들이다. 예를 들면 택시감차위원회,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구급지도협의회, 아파트품질검수단 등이다.

이에 충북도는 최대한 여성 전문인력을 확보해 여성참여율이 낮은 위원회가 신규 또는 재구성 운영할 경우 적극 지원하여 여성위원 참여 비율을 높이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박중근 충북도 정책기획관은 “도 각종 위원회에 여성과 남성이 균형적으로 참여해 정책결정과정에서 성평등적 관점이 강화되면, 충북도 성평등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 단순 성별균형을 넘어 실질적으로 양성 의견이 정책결정에 균형 있게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